Loading
2012. 3. 2. 22:11 - 교육전략

[ 수학 모의고사 19탄 ] 이과 4월 수학 모의고사의 입체적 분석해 보짱...


01.  수학 모의고사 | 4월 수학모의고사  최근 3년간 등급컷 분석       

 


최근 3년동안의 경향을 보면 난이도가 상당히 낮아지고 있는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문제가 비교적 쉽게 출제가 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1등급 ~3등급까지의 학생들은 비교적 높은 성적을 받았기 때문에 사소한 실수라도 하면 등급이 떨어질 가능서이 높게 존재하게 됩니다. 계산실수를  절대적으로 줄이는 시험이 되어야 합니다.


02.   수학 모의고사 |  3월, 4월 수학모의고사 등급컷 분석 결과      

 


4월 수학 모의고사가 3월 수학모의고사 시험에 비해서 대폭 쉽게 출제가 된다는 사실을 알수 있고 동시에 문제의 난이도가 낮아지면 상위등급의 학생들의 성적이 거의 17점 이상의 상승이 나타나는 것을 알수 있다. 따라서 문제가 쉽게 출제가 되면 상위권의 경쟁이 상당히 치열하게 전개가 될 가능성이 높다.

또안 매년 반복되는 사실이지만 3월이 수학 모의고사가 비교적 어렵게 출제가 되고 4월 수학 모의고사의 경우는 3월달 시험을 상태를 고려해서 난이도를 조절하는 경우가 많았다. 따라서 4월달에는 조금만 열심히 공부를 해도 큰 폭의 성적향상을 기대할 수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03.   수학 모의고사 | 3월, 4월 수학모의고사 문항별 정답률 분석       

빨간색이 4월 수학 모의고사 결과이고 파란색이 3월 수학 모의고사 결과 입니다.
두 결과를 비교해 보면 왜 4월 달에 대폭적인 성적향상이 발생했는지 알 수 있는데요 1번지역과 2번지역에서 정답률이 3월달에 비해서 상당히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원래 비교적 11~21까지는 어려운 문제가 많이 배치가 되는데 문제가 상당히 쉽게 나와서 학생들의 성적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10대 문제를 쉽게 출제가 되어 뒤쪽의 주관식 문제들도 상당히 정답률이 높아졌습니다.


04.  수학 모의고사 | 4월 모의고사 비교 분석 종합        

일단 4월에는 수학 모의고사가 비교적 쉽게 출제가 된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습니다. 일단 3월에 수학 모의고사에서 충격을 받더라도 희망을 가지고 열심히 하면 4월에 상당한 성적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사실이고 문제점은 난이도가 낮게 출제가 되기 때문에 사소한 계산실수에 의해서도 등급이 떨어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4월에 점수가 향상되어다고 하더라도 방심을 해서는 안됩니다. 일단 재수생의 성적이 미반영이 된 상태이고 재학생들이 경우 하위권 학생들이 이탈이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이기 떄문에 3등급 이상의 학생들은 평균성적이 조처럼 떨어지지 않고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게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 나온 점수 보다는 작년 수능점수를 기준점으로 생각하고 열심히 공부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