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3. 4. 22:31 - 교육전략

[ 수학모의고사 20탄 ] 문과 4월 수학 모의고사의 입체적 분석 입니당...열심히 파이팅!!!


01. 수학 모의고사 |  수학모의고사 09~11년까지의 등급컷과 그 의미 ....       

 



이제는 매년 4월에 나온 문제의 등급컷을 보시면 10년에는 전년도에 비해서 급격히 상승했다가 작년 8차교육과정이 처음으로 적용되는 시험이었는데 다시 10점이상 1등급 등급컷이 하락했는데요. 이는 이과학생들의 성적이 4월에 1등급이 작년과 비슷한 것을 보인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대조적인 모습을 보입니다.
 
이과학생들은 시험이 쉬게 나온 측면도 있지만 문과학생들의 경우 최근 5년 동안의 시험 범위에 비해 시험범위가 넓어진 것이 어느 정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입니다.
즉 시험범위의 증가로 인한 성적하락 측면과 문과학생들 중 상위권 학생들도 아주 약한것으로 보입니다.




02.  수학 모의고사 |  03월과 04월 모의고사 등급컷의 비교 분석 하기        




3월 모의고사와 4월 모의고사에 대한 상호 비교를 실시했는데 3월에 비해서는 성적이 향상된것 처럼 보이지만 이과반 성적들과 비교를 해보면 성적향상정도가 적은 편입니다. 그리고 수학모의고사 시험 난이도 측면에서는 3월에 비해서 쉽게 나와서 시험치는 동안에는 기뻤겠지만 시험후 상대평가인 등급결과를 보면 상당히 실망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현상은 올해 3월 모의고사 후에 4월 수학모의고사 시험에서도 벌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03.   수학 모의고사  |  3월과 4월 문항별 정답률 분석을 통한....      


정답률 분석 결과 입니다. 파란색 03월 수학모의고사 정답률이고 붉은색 04월 수학모의고사 정답률 결과 입니다.

1번 11~21까지 영역을 보시면 3월 시험에서는 비교적 난이도가 균일하게 출제가 되었으나 4월 모의고사에서는 아주 쉬운 문제이거나 아니면 어려운 문제이거나 그렇습니다. 난이도 차이가 급격히 발생하지만 난이도 높은 문제가 적게 나왔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부분이 학생들이 3월달에 비해서 성적이 높게 나온 요인이라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번 약 27~30번까지 영역을 보시면 학생들의 정답률이 3월달과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
이는 문과학생들이 주관식 문제에 상당히 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는 사실과 수학 모의고사를 보면서 시간 부족현상역시 여전히 나오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따라서  주관식 문제에 대한 집중적인 학습과 11~21번에서 나오는 난이도가 조금 높은 문제에대한 학습을 실시하면 성적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04.   수학 모의고사  |  4월 수학 모의고사 어떻게 대비해야하낭 ...      

매년 전체적으로 보면 3월 수학 모의고사에 비해서 4월 시험은 비교적 쉽게 출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중간고사도 있고 해서 교육청에서 학생들이 시험준비기간이 부족하다는 사실과 열심히 공부하면 성적이 올라갈 수 있다는 희망을 주기 위해서 시험을 쉽게 출제하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실제로 4월 모의고사 점수에는 큰 의미를 두지 마시고 수학 단원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를 해서 이 부분에서 성적을 내는데 집중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문과학생들의 경우 주관식 문제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수리 영역 모의고사를 대비를 할때 주관식 문제 위주로 조금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방법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