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3. 1. 8. 20:52 - 교육전략

[수1 이론 20탄] 역행렬과 교환법칙 합답형 문제 [QR]

 

 

01.   역행렬과 교환법칙 시작하며...      

 

역행렬과 관련된 내용중 주로 합답형 문제의 대응 방법중 이번시간에는 주로 모의고사나 수능 입장에서 언급을 하고자 합니다. 실제 문제를 풀때 현재 알고 있는 역행렬 관련된 정의 만으로 문제를 풀때 힘든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어떤식으로 분석해서 접근해야 될지 몰라서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예를들어서 설명을 해보고 비슷한 경우에 대해서 적용해 보고자 합니다.

 

02.  역행렬과 교환법칙을 적용한 대표적 문제

     


 

이문제를 선택한 이유는 조건2개를 유기적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선택이 되었습니다.그리고 이것을 보면 왜 문제 풀이 과정에서 실수나 어려움을 격게 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문제 풀이를 보면

 

 

 

아주 자세히 보고 나면 이해를 할 수 있지만 내가 과연 이런 문제를 풀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들게 만듭니다. 좀더 구조를 단순화 시켜서 보여 주면 왜 복잡하고 어려운 문제로 느껴는지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구조를 보면 조건이 초기 조건의 경우 2번에 걸쳐서 사용되게 됩니다. 왜냐하면 조건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주어진 조건의 의미가 변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시 반복해서 조건을 재해석 하게 됩니다. 이과정이 학생들에게는 상당히 힘들게 느켜지게 만들고 오답률을 높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동하게 됩니다.


03.   역행렬과 교환법칙 합답형의 대표적인 구조는?      



먼저 조건1 or 조건2의 해석을 실시해서 알아낸 정보를 이용하여 조건을 2번이상 재해석을 한 후에 문제풀이가 가능한 상태에 도달하게 된다는 점 입니다.

이것을 이해하고 문제를 풀어보면 생각보다 쉽게 역행렬과 교환법칙 합답형 문제에 접근하는 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04.   역행렬과 교환법칙을 문제 적용 도전문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