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4. 3. 18. 00:14 - 교육전략

14년 03월 B형 수리영역 분석

  

  01. 모바일로 볼때는 가로로 

  02. 즐겨찾기, 네이버 이웃 사이드바에서...

     

 

01. 14년 03월 교육청 모의고사 분석을 시작하며…

 

이번 시험은 제가 볼 때 작년 대비해서 보면 좀 더 쉽게 출제 한 것으로 생각을 했는데 의외로 학생들의 경우에 나오 등급컷은 작년 대비해서 조금씩 떨어져서 나왔습니다. 거의 시험문제는 작년과 비슷한 유형들이 많았는데... 이과 학생들이 방학 동안에 공부가 좀 부족한 모습을 보인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나간 시험에 대해서 반성해 보고 좀더 발전하기 위해서 3월 시험에

대해서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을 해보고자 합니다.

 

▶ 주요내용

01 3월 교육청 시험의 등급과 분석

02 3월 교육청 시험의 단원별 평가

03 3월 교육청 시험 단원별 핵심

 

 

02. 14년 03월 교육청 시험의 등급과 분석

 

 

 

4등급 이하의 학생들의 경우에는 기본서와 ebs 위주로 해서 일단 70점 까지 수학성적이 안정적으로 올라 올 수 있도록 노력을 하셔야 하고 9월 전까지는 성적에 대해서 큰 기대를 가지지 마시고 꾸준히 학습을 해야 합니다. 순간 순간 시험에 신경을 쓸 경우 수능에서 시험을 망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03. 14년 03월 교육청 시험 단원별 평가

 

01) 단원별 전체 결과

 

02) 단원별 자세히 파악

 

● 수1 행렬 분석 결과

 

  

◉ 행렬의 곱셈의 교환법칙과 역행렬 합답형문제

 

위의 문제의 경우 3월 시험도 수능에서는 끊임없이 나오는 부분입니다.

그런데도 학생들의 정답률이 상당히 낮게 나왔는데...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교육청과 수능에 나온 기출문제들에 대해서 꼼꼼히 확인 했다면 충분히 맞출 수 있는 문제 였습니다. 위의 문제들의 경우 ㄷ 에서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 오답이 나온 학생들의 경우 기존에 나온 기출문제들과 함께 정리를 해 두셨야 합니다. 오답 형태에 대해서는 따로 정리를 해두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 수1 지수로그함수 분석 결과

 

 

◉ 상용로그의 지표와 가수

위의 문제의 경우 이전 상용로그 단원과 다르게 여러가지가 혼합하여 출제가 되었습니다. 지수부분에 미지수로 설정이 되면 양변에 로그를 취해서 식을 곱하기는 더하기로 바꾸면 시그마의 합과 일반항 관계를 이용하여 상용로그를 지표와 가수를 찾아서 푸는 문제인데 지수로그방정식 + 수열 시그마 + 상용로그 내용을 혼합해서 만든 문제인데 기존의 기출 문제에서 보이지 않던 유형이라 유심히 보시고 학습을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 수1 수열 분석 결과

 

 

◉ 등차수열 합의 최대와 최소

등차수열 단원에서는 특히 합과 관련된 문제가 지속적으로 출제가 되고 있는데 최근에는 최대 최소과 연관된 문제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고1에서 배운 함수 부분에 최대최소와 연계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작년의 경우에는 절대값과 이차함수 관련된 부분이었고 이번에는 산술기하평균과 관련된 부분 있었습니다. 따라서 등차수열의 합 부분 공부시 최대 최소 관련된 문제들은 유심히 확인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수1 수열의 극한 분석 결과

 

 

● 수2 방정식과 부등식 분석 결과

 

 

◉ 무연근과 다항함수 그래프

 

● 수2 삼각함수 분석 결과

 

◉ 삼각함수와 도형

 

삼각함수 교육청이나 수능문제에 도형 관련 파트를 열심히 공부했다면 누구나 정답을 찾을 수 있는 문제였는데 주관식 문제에 배치데다 보니 학생들의 오답이 많이 발생한 것으로 예상됨 생각보다는 쉬운 문제임

 

● 수2 함수의 극한 분석 결과  

 

● 수2 미분 분석 결과

 

◉ 미분 그래프의 추정과 합답형 

그래프를 추정해서 푸는 합답형 문제인데 … 이 부분은 방어를 하기가 상당히 힘이 듭니다. 그래프와 관련된 종합적으로 묻는 경우가 많아서 실제로 출제시 학생들의 오답이 높은 편입니다. 특히 ㄷ 과 같이 평균값 정리와 연계된 문제의 경우 판단 자체가 못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미분에서 평균값 정리와 연계된 문제는 수능,교육청, 기본서, 교과서 등에서 어떻게 문제로 연계해서 나오는지 확실히 파악을 해두어야 합니다.

 

◉ 미분 문장형 최대최소  

미분의 최대 최소의 문제는 조금만 신경을 써서 풀면 풀수 있는데 의외로 학생들이 문장형 문제에서 식을 못 세워서 틀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관계식만 재대로 세우면 쉽게 풀리는 문제였습니다. 이번의 경우 30번에 배치가 되어 있어서 지레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하고 풀지 않은 학생들이 많았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03. 14년 03월 교육청 시험의 단원별 핵심

 

● 수1 행렬 파트 : 행렬의 교환법칙과 역행렬의 성질

● 수1 지수로그함수 파트: 상용로그의 지표와 가수

● 수1 수열 파트: 등차수열의 합과 최대최소

● 수1 수열의 극한 파트: 무한등비급수와 도형

 

● 수2 방정식과 부등식 파트 : 무연근과 다항함수의 그래프

● 수2 삼각함수 파트: 도형과 삼각함수 연계 문제

● 수2 함수의 극한 파트: 합성함수와 연속, 삼각함수 극한과 도형

● 수2 미분 파트: 평균값정리, 그래프 추정하는 합답형문제, 미분 문장형 최대최소

 

3월 교육청 시험은 끝이 났으나 틀린 오답부분을 위의 내용에서 확인하여 반드시 다음 시험에서는 이 부분에서 절대 오답이 나오지 않을 수 있도록 보완해서 수능에서 대박을 내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