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5. 2. 20:12 - 교육전략

수학성적향상 02탄 GROUP

 

01. 고2 중간고사 대비 Group 전략을 시작하며...


이번에 제가 학원에서 맡고 있는 고2 14명을 대상으로 Group를 통해서 개인별로 맞춤형 전략을 사용하여 중간고사를 대비해 보았습니다. 고1때 가르쳤던 학생들이 고2가 되면서 고민이 많이 생겼습니다.

 

대부분이 이과를 가게 되어서 경쟁 상대는 더 강해지고 시험범위는 늘어나기 때문에 고1에 비해서 상황이 더 나빠졌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이번 중간고사에서 어떤 방법을 써야할 지에 대한 고민이 많았습니다.


우연히 스타벅스에서 바다를 구경하며 커피를 마시던 중 우연히 수업이해도와 시험기간에 시험범위 반복횟수에 따라서 학생들을 분류를 해 보았는데...성적향상이 된 Group에 재미있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02. Group 분류 

 

평소 학생들의 수업에 이해도에 대한 test 결과와 시험 기간중 일반적으로 반복 공부하는 횟수를 기준으로 학원에 있는 제가 가르치고 있는 고2 14명의 학생을 기준으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문과학생들이 4명, 이과학생들이 10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고1때 결과를 보면 B Group 학생들보다 노력하는 C Group 학생들이 성적이 더 안정적이고 잘 나온다는 사실이었습니다.


그렇다면 C Group 학생들의 공부 방법을 파악하여 D, E, F Group에 사용한다면 성적향상이 가능하지 않을까? 라는 idea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03. Group 목표전략 


A GROUP

수능기출문제 + 정석 + 정석실력 혼합 문제로 TEST 및 문제풀이

거의 대부분의 문제를 풀어내고 간혹 틀리는 문제만 관리해주면 되기 때문에 주로 TEST 자주 틀리는 부분만 관리하는 전략을 사용함


B GROUP

비교적 머리는 좋은나 열심히 하지 않는 GROUP인데 처음에는 잘하는데 시험 기간이 가까이 올수록 수학을 적게 공부하는 유형이라 오답문제 위주로 집중적으로 시험기간에 반복학습을 하는 전략을 사용하기로 함  


C GROUP

열심히 공부를 하는 GROUP 인데 비교적 학교에서 성적이 잘나오고 대부분 고등학교에서 성적향상을 경험한 학생들이라 원하는 전략을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데 이번 시험에서는 기본서 + 수능,평가원  기출을 추가해서 이전보다는 좀 더 어려운 문제에 대응 가능한 전략으로 변형을 하기로 했습니다.


D,E GROUP

이번 시험에 주요 타겟이 되는 학생들인데, 신규로 온 학생들의 다수가 여기에 속하고 성적이 향상되지 않을 때 빠져 나갈 것으로 예상되는 학생들입니다.


시험에 대비한 전략은

① 시험공부 방법에 대한 상담과 전략 소개

② 시험공부 Check List

③ 기본서 REPEAT 


F GROUP

정확한 전략을 세우지 못했음

가장 큰 이유는 수학에 기초가 너무 약해서 개인적인 학습이 많이 필요한 상태이고 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략을 동시에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 결과가 나오기 전에 포기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일단 D,E GROUP 사용한 전략을 그대로 모방하기로 함


04. Group 결과

 

학생의 가명 앞에 있는 등급은 이전 학기의 등급을 의미합니다.가르치는 학생들의 등급 분포를 보면


1등급 4명

2등급 2명

3등급 1명

4등급 2명 (신규 1명)

5등급 4명 (신규 4명)


평소 10명 정도를 유지하는데 새로 들어온 학생들이 4등급, 5등급 학생들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다 같이 수업을 하기 때문에 상당히 부담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평소에는 과제에서 학생들에게 차이를 제공하고 시험기간에 돌입하면 학생의 상태에 따라서 시험대비 전략을 부분적으로 달리 합니다.



A GROUP

준씩(1등급):  압도적으로 1등급 92점(난이도 상)  (거의 전교 1~2등을 함)


B GROUP

씅밍(3등급) : 미적분 100점(난이도 하), 확통 85.2(난이도 상) ▶ 20점이상 상승

융범(2등급) - : 미적분 100점(난이도 하), 확통 71.4(난이도 상)


C GROUP 

태홍(1등급) : 미적분 100점(난이도 하), 확통 49 (난이도 상) ▶ 30점이상 폭락

짱현(1등급) -: 미적분  82점(난이도 중), 확통 91 (난이도 중) 

쩡현(1등급) -: 미적분  90점(난이도 중), 확통 74 (난이도 중) 

지숭(2등급) : 미적분 100점(난이도 하), 확통 77 (난이도 상)

 

D GROUP 

씅훅(3등급) -: 미적분 100점(난이도 하), 확통 미파악 

썽욱(4등급) : 미적분  82점(난이도 중)30점이상 상승

문썽(4등급) : 미적분 100점(난이도 하), 확통 67(난이도 중) ▶30점이상 상승 


E GROUP

유쩡(5등급) : 미적분74.6점(난이도 중),확통 75.9점대 (난이도 중)▶ 20점이상 상승

예징(5등급) : 미적분  76점(난이도 상) 30점이상 상승

 

F GROUP

숭밍(5등급) : 미적분 52점 (난이도 상) 

또꾼(5등급) : 미적분 81.6 (난이도 중) ▶ 30점이상 상승

 

GROUP 별 중간고사 결과 정리

 

   GROUP

         상승

           횡보

             하락

           비고

      A (1명)

 

             1

 

      

      B (2명)

            1

             1

 

 

      C (4명)

            1

             2

              1

 

      D (3명)

            2

             1

 

 

      E (2명)

            2

 

 

 

      F (2명)

            2      

       

 

 

 

 

04. Group 평가 


이번 고2 중간고사에서 중점을 두고 성적향상을 기대했던 GROUP이 노력을 하면 성적향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였다는 점입니다. 

     


전체적으로 성적이 많이 향상이 되었는데 D, E, F에 속하는 GROUP를 어떻게 하면 C로 올릴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마도 다음 고2 기말고사에서의 도전과제는 C GROUP로 올라온 학생들이 진짜 상위권 학생들인 B와 A GROUP와의 전쟁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가 앞으로의 고민할 주제가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REPEAT를 통해서 미적분의 경우에 효과적으로 시험을 볼 수 있었으나 순열과 조합 부분에서는 시험 난이도가 높아질 때 학생들이 급격히 성적이 떨어지는 상태를 보였는데 이 부분에 대한 보완 전략 또한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여기까지가 고2 중간고사 GROUP화 전략으로 시험대비 한 Winner  정리 내용입니다.

 

 

'math > 내신대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신 TEST  (0) 2018.04.04
수학 성적 향상 사례 03탄  (2) 2014.12.21
수학성적 향상 사례 02탄  (6) 2014.1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