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2. 22. 11:48 - 교육전략

[ 수학 모의고사 15탄 ] 수학 모의고사 후 수학공부 어떻게 해야 할깡??? 문과 50점대 학생


01. 수학 모의고사 : 3월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의 철처한 분석 방법       

                            
작년 모의고사를 가지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해서 가상의 점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학생들의 정답률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 프로그램이데 정답률 상황을 고려하여 확률을 이용해서 만들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 학생들이 만들기에는 어려운데용^^

시험후에 대한 가상의 전략을 세우느데는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세가지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을 해보도록 하게습니다.

● 수학 모의고사에 시간과 문제의 난이도 관점에서 파악
● 수학 모의고사에 대한 단원간의 실력차에 대한 관점
● 현재 수학 모의고사 등급에 따른 대처 전략적 관점


알아보고 종합적으로 고3 한해동안 어떻게 수학 모의고사 성적을 올려야 할지에 대해서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수학 모의고사 점수가 50점 받은 가상 학생의 점수를 가지고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2.  수학 모의고사 : 3월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의 문항별 상황 분석과 앞으로 전략        

 



●  1단계 01~10번  18점  ,2단계 22~26번 6점을 받았는데 특히 2단계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는데 이유는 앞에 10번대에 문제들을 풀면서 시간부족이 큰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1단계와 2단계를 풀면서 35점이상을 받아야 70점대 이상의 점수를 기대를 할수 있습니다.

● 4단계 17~21 그리고 5단계 27~30  문제들에서는 아주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는데 난이도 높은 문제들에 대한 학습이 필요해 보입니다.
03.  수학 모의고사 : 3월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의 문항별 상황 분석과 앞으로 전략        



● 단원별로 분석에서 보면 수열 문제에서 아주 낮은 점수를 보이고 있는데 실제 수열 문제들은 기본서와 다르게 출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능 기출문제나 교육청 문제를 많이 풀어서 수학 시험에 자주 나오는 유형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 행렬은 비교적 쉽게 나왔는데도 오답률이 높습니다. 이 경우  행렬의 특정유형에서 오답이 나왔을 가능성이
높기 떄문에 기본서에서 관련된 부분에 집중학습이 필요합니다.



04. 수학 모의고사 : 3월 수학모의고사 등급컷  따른 분석      



● 50점의 점수는 3월 수학모의고사 등급컷 상으로는 2등급으로 나옵니다. 이 성적을 보고 자신이 수학을 어느정도 한다고 착각하는 문과학생들이 많은데 1등급과 2등급은 거의 대부분이 나중에 재수생과 자연계 학생들이 차지하게 된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따라서 점수는 항상 수능점수 기준으로 자신의 등급을 생각하는 것이 오히려  수학 공부를 하는데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 수능 점수 결과로 원점수 기준으로 평가를 실시하면 현재 50점은 5등급정도 밖에 안될 정도로 형편없는 점수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약점을 찾아서 집중적인 학습이 필요한 상태임을 알수 있습니다.


05. 수학 모의고사 : 대입에서 수학 시험을 잘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 단원별 50%이하에 단원은 기본서를 가지고 복습을 한번하고 다시 수능기출문제와 오답문제를 풀어야 합니다. 그리고 오답이 많이 발생하는 부분은 계속해서 기본서와 함께 보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모의고사에서 오답률이 70%이하에서는 오답노트가 별로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는 단원별로 약한 부분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우선해야 합니다. 그리고 수학 모의고사에서 자주 나오는 유형을 먼저 학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와 수능 기출문제를 풀면서 오답문제는 기본서에서 약점단원에 대해서 반복학습하는 전략을 사용해야 성공할 가능성이 성적향상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성적향상을 위해서는 적어도 이 방법으로 3개월 이상 해야 성적이 향상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