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3. 8. 02:19 - 교육전략

[ 수학의 정석 10탄 ] 수학상 다항식의 약수와 배수....니가 이것들을 아니...


01. 수학의 정석 |  다항식의 약수와 배수 전체 MAP      

 

 

 

수에서 배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와 같은 내용입니다. 단지 문자로 표현되다는 점이 차이점입니다.
그러나 가르쳐보면 의외로 숫자의 최대과 최소는 잘 이해하면서 문자로 바뀌는 순가 바보가 되는 사람들이 많은 단원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관계를 이용한 문제들 다수가 학교 내신문제에서 꼭 1문제이상 출제가 되고 있으니 반드시 이쪽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파해치시기를 바랍니다.  

 





02.    수학의 정석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구하기      







일단 문자에서 약수와 배수의 개념을 이해하시고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최대공약수는 공통인수 /낮은차수 
                                 최소공배수는 모든인수 /높은차수

이런식으로 간단히 기억하는 방법을 알아두면 공부하시는데 편리하게 적용해서 공부를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이로 보면 여기서 인수라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즉 인수분해를 빠르게 하는 능력을 기본으로 되어 있어야 빠른 문제풀이가 가능한 단원 입니다.



03.   수학의 정석 |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관계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관계를 이용하는 문제인데요 숫자로 생각하면 당연한데 문자로 나오면 학생들이 형편없이 틀리고 어려운 문제처럼 느끼게 만드는 내용입니다.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가 여러번 섞여서 나오는 문제가 있는데 특히 집중적으로 풀 필요가 있습니다.



04.   수학의 정석 | 다항식의 약수와 배수 종합      
 
                 IMGP0069     
                        ---->  공부는 이렇게 .....  
 
예상외시 시험출제시 어렵게 여기는 단원입니다. 문자로 주어진 식에 대한 해석에 집중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1단계 빠른 인수분해가 요구되는 고차식과 연계하여 출제가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시고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의 관계를 묻는 문제를 다양하게 풀어보는 것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는 방법으로 생각이 됩니다.   

정석을 공부하시면서 같이 체크를 하면서 반복해서 공부를 하시면 효과가 있습니다.
3번이상 반복하기

05.   수학의 정석 | 내가 내를 추천하는 글...      

무작정 문제를 풀지말고 생각하자....다시 생각하자...그리고 핵심을 찾자
그리고 문제를 풀자...집중적으로 ...그래서 완성하자

[ 수학의 정석 07탄] 수학상 인수분해의 핵심은 무엇이지...왜 여기서 포기를 할까?
[수학의 정석 08탄] 수학상 항등식과 미정계수 항등식을 어떻게 판단허지...
[ 수학의 정석 09탄] (수학상) 나머지정리 악작같이 풀어내기...이차식이 핵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