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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 6. 23. 00:43 - 교육전략

[수학상 이론 05탄] 이차방정식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01.   이차방정식 공부 MAP  

     

 



02.    이차방정식에서 고1학생들이 해매는 이유...

     



사람들이 공부를 하면서 헤매는 경우는 다양한 종류가 많지만 수학에서는 가장 많은 이유중 하나는 언제 .....무슨 방법을 써야할 지 머리속으로 정리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문제만 ....주먹구구식으로 풀때 ...

뭐가 뭔지 ....


가장 중요한 일차 기준점은 ....

이차방정식의 계수를 알때와 모를때가 1차 기준이 된다.

일단 계수를 알고 있으면 근의 공식으로 무조건 알아낼 수 있기 때문에 어떤 문제든 풀수가 있지만 계수가 미지수로 나오게 되면 그 계수의 범위나 값을 구하는게 목표가 되기 때문에 판별식, 근과계수, 근의 분리 중 무엇과 관련된 문제 인지 스스로 판단해 내어야 한다.

 

예를 들면  

처음 이 문제를 접하는 사람들은 심하게 동요하게 됩니다.

그러나 자세히 살펴보면 계수가 이전에는 다 유리수또는 정수로 되어있는 문제들 이었는데 이게 그 계수가 무리수와 복소수로 바뀐 차이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따라서 이 문제는 근을 구하라고 하고 있기 때문에 인수분해가 눈에 보이지 않으면....그냥 근의 공식에 집어넣고 예쁘게 정리만 하면 풀리게 되는 문제 입니다.

 

1단계 : 계수를 아는가? 예

2단계 : 그러면 근의공식 OR 인수분해 중 어느것을 쓸것인가 ?

 

이것으로 간단히 문제를 풀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