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2. 19. 20:59 - 교육전략

[수학의 정석 04탄] 수학 (상) 실수체계의 핵심은 무엇인가?

01. 수학의 정석: 실수체계에서 무엇을 배우지???         

 

 



실수체계에서는 지금까지 배웠던 수 체계에 대해서 다시 정리를 하고 언급되지 않았던 '닫혀있다', 항등원, 역원의 개념들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뒤부분에서는 가우스에 대해서 언급되고 있는데 조금 어려운 내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02. 수학의 정석: 실수의 사칙연산         


 




 


이 부분에서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할 핵심은 닫혀있다는 개념입니다. 그리고 그것을 사칙연산과 수의 연산에 적용시키는 능력을 길러야 합니다. 
닫혀있다고 관련된 문제가 정석이 조금 부족하기 때문에 쎈이나 개념원리 rpm과 같은 책으로 부분적으로 좀더 많은 문제를 접해야 정확한 개념을 잡을 수 있습니다.  



03. 수학의 정석: 일반적 연산          

 

 


문제 유형을 보면 항등원과 역원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은 반드시 내신이나 모의고사에서 자주 언급되기 때문에 수학의 정석을 공부하면서 여기에 나오는 항등원과 역원 문제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집도 풀어보시면 좀더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 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개념부분을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왜냐하면 항등원과 역원이 성립하기 위한 기본조건에서 함정을 만든 문제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04. 수학의 정석: 실수의 대소와 절대값 그리고 가우스          


 


 

 


일단 절대값 관련문제들을 집중학습을 하시고 가우스 문제는 개념을 먼저 이해한후 문제를 푸는데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의고사에서 가우스 관련문제가 자주 접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열심히 공부해 두시기 바랍니다.



05. 수학의 정석:  실수체계의 key point 문제들         

 


항상 실수체계map + 정석 + 오답노트를 함께 가지고 다니면서 공부를 하세용^^

01. '닫혀있다'와 관련된 문제들
02. 항등원과 역원 관련된 문제들
03. 실수의 절대값 관련된 문제들
04. 가우스 관련 문제들

이 네가지 유형의 문제들은 반드시 확인하고 가셔야 합니다. 특히 내신 문제에서는 닫혀있다, 항등원 역원 문제가 많이 출제가 됩으로 많은 문제들을 풀어서 오답정리를 잘해 두시기 바랍니다.

실수체계 지도 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정석 3단원 실수체계 Map.pdf

 


06. 수학의 정석: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          


 



[ 수학의 정석 03탄 ] 수학(상) 명제와 조건 공부 이렇게 하장???

[ 수학의 정석 ] 수상 집합 이렇게 공부하면 나도 할수 있다 01편

[수학공부 02 탄] 나는 고등학교 수학 성적 이렇게 올렸다...바보들아~~
[수학공부 01 탄] 왜 나만 고등학교 수학 공부에서 실패하지? 내가 봐라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