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4. 25. 00:19 - 교육전략

수학성적향상 01탄 REPEAT

 

01. 수학 성적을 어떻게 향상 시킬것인가?   


수학 내신 준비 기간이 시작 되었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준비를 해주어야지 학생들이 시험을 잘치게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하기를 약 석달정도 고민을 한 것 같습니다. 


뭐 평소에도 하지만...좀더 부드럽게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는 편인데...


이번에는 작년에 나온 성적 결과를 나름대로의 기준에 따라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나름대로 재미있는 결론을 나오게 되는데 이 문제로 한동안 고민에 고민을 반복했습니다.

아직 완성은 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02. 학생의 분류와 분석 결과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복습 횟수에 따라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①,② 에 해당하는 학생이 약 20% 정도

③,④,⑤ 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약 60% 정도

⑥ 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20% 정도  



이들 학생의 작년에 나온 성적분포를 보면...조금 재미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면 무엇이 가장 눈에 제일 먼저 들어오나요?


여기에 나온 결과를 보면...이해력이 높고 눈치가 빠른 ②그룹의 학생들보다 이해력이 좀 떨어지지만 반복적으로 학습을 한 ③그룹의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이 나왔다는 사실입니다.


즉 다른 과목보다도 수학에서는 반복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학원에 이전에 다녔던 학생들의 대체적인 비중을보면 특징을 보면 

결국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 된다는 것은 수업의 이해도가 50~70% 정도인 학생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반복할 수 있는 system을 만드는데 달려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뛰어난 강의를 통해서 이해도를 70~80% 대로 올리거나 80%이상 이해도를 높이도록 만들수도 있지만...성적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보거나 현실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반복학습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은 ②,③을 기대하고 학원에 오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가르쳐 본 결과는 내신이든 수능이든 아이러니하게도 얼마나 재대로 반복학습을 진행했는가 여부에 따라서 결과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입니다.


03. 두가지 지속되는 고민


① 이 점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② 어떻게 학원 수업 system을 반복 가능하게 만들것인가?


이 두가지가 제가 고민에 핵심이었습니다.


① 이 점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이 경우는 학생들에게 수학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니가 공부를 않해서 그렇고 내가 가르친다고 별로 달라질 것이 없다는 예기로 들리기 때문에 이 선생한테 내가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기 쉽습니다. 사실 그게 진실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아마도 대부분의 학원 선생님들은 이 진실을 예기하지 않는지도 모르지요..

저와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의 설득은 비교적 쉬운 편인데...

 

학생들은 설득할 때 과거 학원에서 공부한 학생들에 대한 내신이나 수능 대비 과정을 대부분 기록해서 그 과정을 학생들에게 보여 주는 편입니다. 그러면 왜 내가 이 말을 할 수 밖에 없는지를 좀 더 쉽게 이해를 시킬 수 있었습니다.


② 어떻게 학원 수업 system을 반복 가능하게 만들것인가?


이 부분은 굉장히 힘든 부분인데...대부분의 주변 학원들을 보면 학생을 무작정 잡아놓고 반복시키는 반복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문제만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반복시키는데... 이 경우에 대부분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 이 부분이 제일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위와 같은 System을 사용하고 있는데 세부적으로는 상당히 복잡한 편입니다.

현재는 이 System을 이용하면 3번~4번 정도 반복학습이 가능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직 다듬어야 할 부분이 많기는 한데...

 

이 부분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실패를 하게 되는데...

경험상 보면 교육학 책을 보고 접근하면 안되고 행동경제학 책이 좀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대하는 정도는 4등급 이하의 학생들의 경우 50%정도 성적향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위권의 경우에는 좀 더 강도를 높여야 하는데 고민이 많네요....???


여기까지가 수학 성적 향상 방안에 대한 Winner의 설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