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2. 22. 12:02 - 교육전략

[ 수학 모의고사 17탄 ] 수학 모의고사 후 수학공부 어렇게 해!!! 문과 71점대 학생


01. 수학 모의고사 : 3월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의 철처한 분석 방법       

작년 모의고사를 가지고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을 이용해서 가상의 점수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학생들의 정답률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 프로그램이데 정답률 상황을 고려하여 확률을 이용해서 만들수 있습니다.개인적으로 학생들이 만들기에는 어려운데용^^

시험후에 대한 가상의 전략을 세우느데는 아주 유용한 방법입니다.
여기서는 세가지 관점에서 문제를 분석을 해보도록 하게습니다.

● 수학 모의고사에 시간과 문제의 난이도 관점에서 파악
● 수학 모의고사에 대한 단원간의 실력차에 대한 관점
● 현재 수학 모의고사 등급에 따른 대처 전략적 관점

알아보고 종합적으로 고3 한해동안 어떻게 수학 모의고사 성적을 올려야 할지에 대해서 파악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작년 수학 모의고사 점수가 71점 받은 가상 학생의 점수를 가지고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02.  수학 모의고사 : 3월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의 문항별 상황 분석과 앞으로 전략        

 


● 예상대로 이 학생의 경우 1단계 01~10까지 와 2단계 22~26까지에서 42점 만점에 36점을 받아습니다. 비교적 1단계와 2단계에서 안정적인 점수를 받았는데요 이런 상태이면 충분히 안정적인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그이후 3단계에서도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았는데 4단계와 5단계에서 상당히 저주한 성적이 나왔으나 너무 부정적인 상태는 아닙니다. 어려운 난이도 문제에 대한 학습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는 상태입니다.  

 

 

03.  수학 모의고사 : 3월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의 문항별 상황 분석과 앞으로 전략        






● 단원별 분석결과 입니다. 수열단원에서 성적이 많이 떨어졌고 나머지 단원은 비교적 만족스러운 상태입니다.
따라서 수열 단원의 오답에 대한 집중분석이 필요할 것인데 보통 수학 모의고사 문제나 수능 기출문제들은 기본서에 나오는 유형과 차이가 조금 많은 편입니다. 그래서 수열 단원의 경우 기본적인 학습이 된 상태라면 모의고사나 수능성적을 올리기 위해서는 자이스토리나 메가스터디, ebs등의 문제집을 통해서 다양한 문제들을 풀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 다른 단원들은 기본기가 충분히 되어있는 것으로 예상이 되기 때문에 수능기출문제나 수학 모의고사 문제들을 풀면서 꾸준히 오답노트만 잘 해나간다면 충분히 성적향사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04. 수학 모의고사 : 3월 수학 모의고사 등급컷 분석과 전략         




3월 수리영역 등급컷 분석을 보면 59점으로 여유있게 1등급을 받았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이는 문과학생들만 시험을 본 결과라는 것을 잊었서는 안된다. 재수생과 이과 학생들이 추가가 되면 점수가 일등급의 경우 거의 30점이상 상승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게 된다. 아래는 작년 수능 등급인데 3월 수학 모의고사에 비해서 점수가 무료 37점이나 상승한 것을 알 수 있다 .


              

                                        

05. 수학 모의고사 : 앞으로 수능까지의 수학 공부 전략은?  


 

초창기 모의고사를 잘 본 학생들이 주로 하는 실수는 과하게 어려운 문제집을 선택하여 하루에 몇문제 못풀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데 도전정신은 높게 살만하나 시간이 중요한 핵심인 고3학생에게는 이전략이 옳지 못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얇은 기출문제집이나 모의고사 문제집을 여러권을 계속해서 풀면서 문제의 풀이 속도와 적응력을 기르는 훈련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수리영역 기출문제집을 마스터 하고 다음은 기출문제와 유사문제가 약 70:30정도의 비중으로 썩인 문제집을 풀면서 약 4~5권 정도를 풀고 나면 왠만한 기출문제는 외울수 있는 수준에 도달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때부터 모의고사 문제집 위주로 공부하면서 실력을 향상시켜 나갑니다. 
단원별로 오답노트를 꼼꼼하게 정리하여 학교에서 모의고사를 볼때 마다 복습을 하면 수능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ebs는 학교 교과과정 중에 집중적으로 할것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