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1. 31. 17:26 - 교육전략

수학 성적 향상 기본전략

 

고등학교 수학 성적은 이렇게 올리는 거야

제가 약 10년 정도 학원에서 고등학생 위주로 가르쳤는데....
성적을 올리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많은 책과 여러가지 실험을 반복해 보았는데...
돈도 벌면서 실험도 할 수 있으니 좋긴 한데...

성적향상 case는 두가지 경우로 압축되었습니다. 
전제조건은 중학교 까지 약  수학성적이 80점이상 받았고 고등학교에 와서 바닥으로 떨어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들입니다

 ● 교과서 위주로 공부를 한 학생입니다.

 
TV에 나오는 상위권 학생들이 말하는 상투적인 멘트 저는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이런걸 말하는게 아닙니다. 대부분의 상위권 학생들은 고등학교 교과서 무시합니다. 

왜냐하면...이미 압도적인 학습량을 자랑하고 있는 상태라 교과서에서 별루 배울게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참고로 제가 가르킨 고1학생의 경우 심심해서 수업시간에 수업 듣지 않고 3일동안 수업시간에 교과서 풀어보니 1학기 교재가 끝났다고 하더군요~~ㅉㅉ 

고등학교에서 하위권 학생들에게 적합한 교재가 실재로 교과서입니다. 
교과서의 특징을 먼저 알아야 하는데 첫째 이론 설명이 왠지 부실합니다. 둘째 문제양이 작습니다. 요즘에는 보완하기위해서 익힘책이 나왔더군요.그래서 교과서를 풀고나서 다른 문제집이 안 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특히 수학 교과서는 학생들로 부터 대대로 무시되어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과서는 여러가지 장점이 있는데 일단 문제가 작아서 1단원을 공부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적게 듭니다. 그리고 학교에서 교과서 강의를 듣습니다. 실력이 없는 학생에게 진도를 따라가거나 반복 학습시에는 아주 유용합니다. 교과서 위주의 학습이 효과를 보려면 교과서를 5번 이상 반복해서 보아야 효과가 드러나게 됩니다. 시간이 부족하고 수학에 실력이 없다고 생각되면 이 방법이 크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거 문과학생인데 서울대학교 정치학과에 들어간 학생의 수기를 본적이 있는데 고2때까지 수학점수가 20점 이었는데 겨울방학과 3,4월까지 교과서위주로 반복학습을 집중적으로 실시했어 결국 수능에서는 100점을 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다음은 기본서를 반복해서 학습한 학생들입니다.


저는 학원에서 고3 학생들을 많이 가르쳤는데 나에게 오는 학생 중에 상당수는 거의가 과외나 학원에서 포기한 학생들을 맡아서 가르친 경우가 많았습니다. 

특히 문과학생들이 많았는데 공통된 특징은 1학년 때 수학을 손에서 놓았다는 사실이고 고3이 되어서 다시 할려는 의지는 있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지 모르는 학생들이었습니다. 

고3이 되면 마음이 급해져서 옆에 있는 학생들이 자이스토리나 메가스터디 교재로 공부하는 학생들이 다수 입니다.
그런데 나에게 온 학생들에게는 철저히 기본으로 돌아가게 합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 대부분의 수학시험은 어떤 문제집을 많이 푸는것 보다는 하나의 문제집을 여러번 풀고 여기서 붙은 가속도로 다른 문제집을 빠르게 풀어나가는 것이 효과적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주변의 유혹을 이겨야 성적이 나온다는 사실을 학생들에게 반복해서 각인시켜줍니다. 그리고 성적이 언제쯤 향상이 될지에 대한 정확한 시간을 예기해 주는데 .... 이것이 학생들이 조금 안심하게 되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고3에 그 중요한 시기에도 불구하고 기본이 약한 학생들은 계속 기본서 위주로 풀게 합니다. 문과의 경우 최소 3번이상은 풀게 합니다. 그러면 점수는 70점대 근처까지 가게 됩니다. 그때부터 수능대비를 시작해도 90점까지 오라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서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 있는데 국어나 영어 실력이 받쳐주지 않으면 성적향상이 힘든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왜냐하면 수학에 투입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국어나 영어 성적이 흔들리면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지게 됩니다. 

● 결론은 ......

 


수학성적이 중상위권 이상이라고 생각이 되면 기본서를 반복해서 학습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그거 누가 모르나??? 반복학습할 시간이 부족하고 모르는 문제가 많아서 그렇지 ....라고 생각하겠지만 너무 성급하게 아무 생각없이 책상에 앉아서 수학문제를 풀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합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반복해서 풀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을 먼저 하고 거기에 대한 답을 먼저 찾아야 지치지 않고 문제를 풀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선생님들은 학생들의 인내심이 부족하다고 하는데.... 실제로 고등학교에서 거의 90%에 가까운 학생들이 수학학습에 실패한다는 것은 ...공부하는 방법 자체를 모른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하위권의 학생들은 필요하다면 중학교 교과서 부터 반복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학생들이 교과서위주로 공부하거나 이전 학년것을 보는것을 수치스럽게 생각하는데...그렇게 생각하지 마세요... 결국 고등학교는 고3 마지막에 승부가 나는 싸움입니다. 그러니 힘을 내시고 열심히 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