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2. 1. 13:34 - 교육전략

[ 수학공부 04 탄 ] 고등학교 모의고사 대비는 어떻게 해야할까??? 중요하다고 ...다들 날린데...


● 모의고사의 목적이 무엇일까?

모의고사의 기본적인 취지는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는데 있습니다.
그동안 배웠던 내용에 대해서 얼마나 잘 이해를 했는지를 알아 보는 시험이지요.
대부분의 학생들이 고3을 제외하고는 모의고사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시험을 보았습니다.

자신의 말 그대로 기본실력을 알아보는 TEST 였습니다.
그리고 학교에서도 모의고사 점수에 크게 비중을 두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학생들이 교과과정을 배우는 중이고 대다수의 학교에서 학생들이 그냥 시험을 보기 때문에 정확한 실력을 판단하기 힘들기 때문이었습니다.

 즉 고3이 되어 본격적으로 모의고사 대비를 하게 되면 상당히 많은 변화가 발생합니다. 하위권에 있던 학생이 갑자기 성적이 향상되거나 평소 내신성적이 좋았던 학생이 뒤로 밀리는 경우가 부지기수이기 때문에 1학년과 2학년 때에는 기초를 확실히 닦아서 고3때 승부를 보아야 한다는 것이 거의 대부분의 학교의 선생님들의 생각이었습니다.   



● 왜 학교에서 교육청 모의고사에 목숨을 걸까? 

그러나 최근 8차 교육과정에 들어서면서 국영수 위주의 집중학습이 이루어지고 교육청 시험 평가로 나라에서 학교에 여러가지 재정이나 인사부분을 평가하기 시작하면서 분위기가 바뀌게 됩니다.

학교에 교장선생님 이하 모든 선생님들이 밥줄을 위해서는 매번 교육청 평가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즉 선생님들의 생존이 달린 문제로 바뀌게 된겁니다. 

그래서 학교에서는 여러가지 인센티브를 이용해서 학생들이 모의고사 대비를 집중적으로 하게 만듭니다. 아직 기본기를 닦는데 집중해야 할 시기에 ....하던 공부를 중단하고 모의고사 대비를 2~3주 빡세게 준비를 합니다. ...그런데 성적은 쉽게 나어지 않습니다....
왜 다들 비슷하게 준비하기 때문에 별 효과가 없습니다. 


● 모의고사 점수는 얼마나 중요할까? 

이때 모의고사 성적을 받고 성적이 잘 나오면 기분이 좋겠지만 성적이 안 나온다고 실망할 필요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다수의 시험을 치는 학생들의 실력이 아직 진행중인 상태라 정확한 평가가로 할 수가 없습니다. 
고3 3월 이전까지 모의고사 성적은 깡그리 무시하셔도 됩니다. 

이유는 일단 모의고사 시간 기간이 아주 짧고 그리고 시험범위도 중학교 내용의 심화이거나 고1과정의 일부로 구성되어 있어서 현재 학교에서 공부하고 있는것과 거리가 멀어서 재대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즉 재대로 시험을 볼려면 전체 과정을 다 배우고 2~3개월 정도의 준비과정을 거쳐야 재대로 된 실력을 알 수가 있습니다.   

● 핵심은 튼튼한 기본기가 모의고사 점수보다 더 중요  

1학년과 2학년때 반에서 다른 학생들이 모의고사를 대비한다고 하면 쉽게 흔들릴 수 있지만 ....
결국 승부는 고등학교 3학년때  수능이라고 보셔야 합니다. 
따라서 1학년과 2학년때는 수능을 대비한 기초 체력을 닦는 시기로 보셔야 합니다.  특히 수학같은 경우 기본서과 교과서 이주로 확실한 마스터를 목표로 해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