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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10.27 00:13 - WINNER 교육전략

[수학공부 06탄] 수학에서 과제란....미래가 결정...

 

 

01. 이 글을 시작하면... 


 10년동안 수학을 가르치면서 ....어떻게 하면 학생들의 성적을 올릴수 있을까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생각을 했습니다. 

주로 고등학생들을 제가 담당을 하는데 내린 결론을 정석과 기출문제를 완벽하게 마스터를 시킨다면 ...성적은 자동으로 나온다는 것이었습니다. 다른 문제집이나 공부는 부차적인 것이라는 것이 제가 경험적으로 또한 실전에서 학생들의 성적을 보면서 느낀 궁극의 결론 이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학원에서 오는 학생들 중 약 10~15%를 제외하고는 대다수가 실패를 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 수치는 거의 대부분의 학원이나 학교에서 나온 결과이고 저도 경험상으로 대략 비슷한 결과가 나오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럼 질문은 다음 단계로 가게 됩니다.

왜 학생들은 정석이나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보지 못할까? 

 

일단 기출문제는 두고 정석에 한해서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원수업의 대부분은 거의 대부분 기본문제와 유제문제로 진행이 됩니다.

그러나 상당수의 많은 문제는 정석에서 연습문제에 배치가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그 연습문제는 약 절반 이상이 다른단원과 연계되어 있거나  수능기출문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를 잘하는 일부 학생들을 제외하고는 수업을 듣고 연습문제를 50%이상 소화해낼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즉 반복해서 정석전체를 여러번 풀어야 정석을 완벽하게 마스터가 될 수 있도록 구조화 되어있습니다. 

 

그과정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을 포기하게 되고 ...이 고통의 과정을 통과한 일부의 학생들은 영웅이 되게 됩니다.실제 그 비율은 10%이하가 입니다.   

대부분의 수학선생님들은 이 과정을 자신도 모르게 통과를 했고 학생들에게 강조해서 예기를 합니다. 

그리고 그 말은 시간이 흐를수록 신화가 되어가게 됩니다. 

 

 

02.  정석 과제 부실.... 

     

 

 

제가 맡은 고1 반의 다수의 학생들의 과제를 해온 모습입니다.

보는 순간....짜증이 확...올라옵니다.

수업시간에 온 정성을 들여 설명했던 문제까지 못풀어 오네요.

단지 선생님에 성격이 더럽게 무서우니....흉내라도 내자...이것이 과제속에 그래로 드러나 있습니다.

 

제가 원래 학생들이 과제를 해오면 거기에 첨삭을 할 생각이었는데 ...재대로 푼문제가 없어서 그냥 힌트만 적어두었습니다. .....허탈...??? 

 

 

 

 

이 학생은 그냥 문제만 적어왔습니다. ...아아아...이것들을!!!

예전같으면 매로 한 20대 정도 때리고 남겨서 정석을 빼겨서라도 다하고 가게 했을텐데...이 방법조차 전혀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입장에서는 ...쓸수가 없었습니다. 일단 구체적인 개선방안이 나올때까지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03. 정석 과제가 충실히 

 

과제를 수행하고 모르는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질문을 적어두고 있습니다.

 

 

 

종종 바보스러운 질문도 있지만 고민한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문제가 풀리지 않는 경우 답지를 보았지만 ...내용중 조금이라도 모르는 부분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예기를 적었습니다.

 




04. 사고의 전환....

     


 

 

10년동안 수업을 하면서 단 한번도 수학과제에 대해서 첨삭을 생각해 본적이 없었습니다. 이유는 학생들이 첨삭한 결과를 보지 않을 것이고 그 효과도 거의 zero에 가깝고 따라서 매를 들거나 잔소리를 하여 성적을 올리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원에서 초등학생들을 상대로 첨삭을 해주는데 대부분 학부모님에게 잘보이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고 있어서 성적향상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확신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성적향상을 위한 시도가 실패를 하면서 ...사고의 전환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혹시 가능하지 않을까?

고2 문과반을 선택해서 시험적으로 TEST를 실시를 했습니다.
학생들이 수학을 풀면서 생각하기 시작한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첨삭을 하면서 제일 많이 쓴 글은 구체적으로 질문해라 였습니다.

즉 학생들은 구체적으로 질문을 적으면서 조금씩 고민하기 모습이 과제에서 보였습니다.

 

그리고 나서 나온 결과는 문과반 뿐만 아니라 과제를 충실히 해온 거의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의 성적이 30점이상 크게 상승이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은 저에게 새로운 도전과제를 던져주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ps.1년후에 이 학생들 중에서 수학 (2013년 수능)에서 100점이 두명이 나왔고 그 중에 한명은 서울대학교에 그리고 한명은 부산교대에 가게 되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85점이상 나왔습니당~~

  1. BlogIcon 고요한 2013.02.19 10:39 신고

    정말 좋은 글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2.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WINNER 교육전략 2013.02.20 00:02 신고

    감사감사^^ 미흡한 글입니당~~

  3. 재수생 2013.04.08 22:31 신고

    소름끼쳤네요..;;




    저도 혼자 공부하면 이해안가는거 옆에 엄청 글써놓고

    혼자 계속생각해서 답하거나 나중에 다시 볼때 이해가면 혼자 답변하는데

    도움이 되는거겠죠?

  4. 재수생 2013.04.10 22:47 신고

    제가 지금 아직 수1 이랑 미적분을 하나도 안봤거든요

    혼자 공부할 생각인데 수1 까지는

    미적분은 한번도 해본적이 없어서 혼자 하기 걱정이에요

    일단은 수학의 바이블 보고 공부하려고했는데

    ebs 를 통해서 라도 개념을 잡는게 좋을까요?

    강의없이 독학하려는데 수학이 좀 힘드네요

    •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WINNER 교육전략 2013.04.11 11:09 신고

      되도록이면 강의를 들으세요...
      공부할 때는 돈을 아끼시지 마세요
      왜냐하면 좋은 대학들어가면 훨씬 절약되기 때문이죠
      현재 동영상 강의는 제가 들어본것 들 중에서는
      신승범 (메가) , 한석원 (비타), 삽자루 (이투스) 이 세명이 제일 잘하는 편이고 돈이 부족하면 강남구청이나 ebs에서 개념강의 위주로
      먼저 공부해보세요
      빠르게 전채적으로 정리를 하셔야 합니다.
      재대로 성적을 내려면 전체적으로 열심히 하셔야 합니다.

  5. 재수생 2013.04.11 18:14 신고

    감사합니다...

    이기홍 (폴수학) 들어볼 생각있었는데

    혹시 들어보신적 있으신가요?

  6. 재수생 2013.04.11 18:25 신고

    아 강의는 돈도 돈이지만 돈을 신경쓴게 아니라서요...

    수학은 독학으로 하는게 힘들지만 여러번 반복하면

    그만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독학 하는거에요.ㅋㅋㅋ

    그런데 미적분과 통계기본은 아예 기초개념이 없으니까

    그게 걱정되서 그런거구요

    •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WINNER 교육전략 2013.04.12 18:14 신고

      몇년간 입시를 준비할려면 그 방법을 써도 괜찮지만...
      곧시험을 치려면...좋지 않은 방법인듯
      이기홍 선생님을 잘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들어 본적인 없지만 유명하신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7. 재수생 2013.04.13 08:08 신고

    감사합니다 ㅎㅎㅎ

    제가 가능하다는걸 증명해볼게요 ㅎㅎ

  8. 김명재 2014.04.25 15:06 신고

    ,저도 교육현장에 있지만 백번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잘 지도하시는 것 같아서 포스팅보고 저도 반성할께요...
    좋은 하루 되세요.

  9. chancjswo@naver.com 2018.03.31 16:28 신고

    안녕하세요~
    요즘 선생님께서 올리신 개념들 보면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저도 중학생때 정석으로 가르치는 선생님 밑에서 선행을 하였고
    고3내내 정석 + 쏀수학으로 독학을 계속 했고 성적은 좋았습니다.
    그리고 대학생이 되어 과외를 하였고 지금 6년정도 해왔습니다.

    저는 제가 했던 방식으로 중위권학생들한테 적용을 해왔는데
    정석 개념설명 후 기본문제들을 풀어주고 공책에 연습문제, 유제 등을 골라서 푼뒤
    같이 보는 방식이었습니다.
    지금 선생님께서 가르치시는 것과 방식은 거의 유사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문제점이
    일주일 2타임 2시간씩으로는 고등학교에서 선행 안된 학생의 경우는
    사실 진도나가기도 너무 벅찬 감이 있는 거 같아요.
    다행히도 성적이 떨어진 경우는 한번도 없었으나 1등급 올리는 거도 정말이지 쉽지가 않습니다.

    선생님, 한정된 시간내에 효율적으로 정석 + 쏀 수업을 진행하는 방법 같은게 없을까요?



    •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WINNER 교육전략 2018.04.01 10:04 신고

      현재는 가르치는 학생들이....대부분이 상태가 좋지
      않은 학생들이 많아서 정석으로 나가고 있지 않습니다. 정석 and 쎈은 고1까지는 쓸만한 전략인데...고2 이과 경우 선행이 되어 있지 않으면 불가능합니다.
      지금 현재는 주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름다운 샘 (기본) + 자이스토리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아름다운 샘 조금쉬운 편이라 대부분 학생들이 잘따라오는 편이고 이것만으로는 약한 편이라 자이스토리로 추가로 풀게 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10. chancjswo@naver.com 2018.04.01 20:12 신고

    아름다운 샘이 있군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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