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02.06 15:11 - WINNER 교육전략

[수학 모의고사 04편] 어떻게 수리영역 대비 교재를 마스터 할까?

01. 수학 모의고사 : 수리영역 어떤 문제집으로 대비를 할 것인가?      

 




대부분의 학생들은 수학 모의고사를 대비하기 위하여 수리영역 모의고사 문제집을 선택을 하는데 ....
시중에서 제일 많이 수리영역 판매되는 문제집이 자이스토리 입니다.

대부분의 고등학생들이 수리영역 문제집을 선택할 때 옆에 있는 친구가 보는 교재나 선배가 추천하는 교재를 사게 되어있습니다. 오래동안 팔리고 지속적으로 추천을 받는다면 분명 좋은 교재 일까요???

좋은 교재일 확률이 높겠지요. 매해 수많은 문제집들이 나오는데.. 많은 사람들의 인정을 받았다는 뜻이 되니까요?
그러나 한국의 입시환경에서 인정 받은 문제집들의 대부분의 특징은 많은 문제량을 자랑하고 1번 다 보는 것이 너무 힘들게 되어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특히 수학문제집은 경우에는 심한 편인데요...정석, 개념원리, 쎈 ,자이스토리 어느 문제집 하나 단기간에 완료하기가 힘들고 많은 인내심을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지지치 않고 지속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1 자이스토리 책을 가지고 이 책을 어떻게 정복할 것인가를 주제로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ps) 제 개인적으로는 자이스토리를 기출문제집으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좋아했던 기출문제집을 만들었던 출판사들을 모두 다...문을 닫았네요ㅜㅜ


02. 수학 모의고사 : 수리영역 자이스토리 수1 교재의 구성을 알아보자.      

단원별로 첫부분에 이렇게 시작이 됩니다.

● 단원분석 및 2013 수능예측
● 신유형/고난도 유형 문제
● 개념 정리 및 출제 문항 분석

다음은 소단원별로 수리영역 교육청 문제와 기출문제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걸 보면...무엇이 느켜지시나요???
저는 학생들이 어느 부분쯤 왔을때 이문제집을 포기하게 될지가 보입니다.
처음 공부하는 학생들 대부분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부분을 넘어가기가 힘들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너무 많은 문제가 이 부분에 나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설령 넘어가더라도 다음 수열 부분역시 많은 문제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저는 수능때까지 자이스토리 문제집을 통채로 외울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중 하나 인데 이런 상태이면 처음 한번 보기도 버겁게 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문제를 순서대로 푸는 것이 아니라 조금의 조작을 통해서 문제집을 재구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접근방법은 두가지가 있는데 여러분이 편한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03. 수학 모의고사 : 수리영역 개념정리와 출제문항 분석을 통한 문제풀기      



수1 공부가 부족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중 다수는 기본서를 반복해서 푸는데... 수능에 한해서는 이 전략이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기본기를 갖춘다는 입장에서는 맞지만 수리영역 모의고사를 보면 기본서와 문제형태가 많이 다르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자이스토리로 수리영역 모의고사를 대비를 할려면 단원의 중요 주제별로 학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이스토리 책에서 ● 개념 정리 및 출제 문항 분석 이라는 부분에 보면 단원의 소주제 별로 출제된 문제의
번호가 적혀 있습니다. 

이 중  별표가 ★★, ★★★  인 것들을 단원별로 먼저 집중적으로 공략을 합니다. 
수능시험의 경우 이미 많은 문제가 나온 상태라 기출문제와 유사한 형태가 많이 출제되는 편이라 이 부분을
전체적으로 먼저 확실히 정리하시고 나머지 부분들어 풀어 나가시면 모의고사를 대비에 도움이 되고 

중요한 주제들에 대한 문제를 먼저 풀었기 때문에 나머지 문제를 풀때도 피로도가 적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04. 수학 모의고사 : 수리영역  전단원 동시에 문제풀기      



다음은 수1 영역에 대한 기본기가 되어있지만 수능쪽에 약한 학생들에게 권하는 방법인데요 ..
제가 가르친 고3 학생들에게 많이 사용하는 방법 입니다. 
수1 은 위에서 보다시피 총 4개의 단원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순서대로 풀지 않고 단원별로 
10~20문제씩 처음부터 순서대로 풀도록 시킵니다. 이 방법의 좋은점은 조금만 풀면 다음 단원으로 넘어가기
 때문에 특정단원에 대한 부담이 적다는 점이고 특정단원에서 많이 틀리면 기본서로 돌아가서 같이 공부를 하면서 가게 됩니다. 즉 단원간의 연계관계를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무엇보다 단원간의 푸는 문제량이 작아서 게임처럼 느껴 자이스토리 1권을 푸는데 예상보다 적은 시간이 걸립니다.   

05. 수학 모의고사 관련글 ..... 연계해서 보시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 수학 모의고사의 핵심 전략들

[ 수학 모의고사 10탄 ] 문과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어떻게 할래???
[수학 모의고사 09탄] 난 고3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이렇게 한다~~수리-가
[수학 모의고사 08탄] 2012년 고3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예상문제 유형 분석하기 시리즈 1탄

[수학 모의고사 07탄] 고3 문과 수학 모의고사의 어떻계 진행이 되었을까?
[수학 모의고사 06탄] 대학수학능력 수리영역 시험 출제 원칙과 방향
[수학 모의고사 05편] 왜 고등학교 자연계 학생들이 수학 가를 대다수가 포기하게 되는가?

[수학 모의고사 03편] 2012년 고3 모의고사 일정 및 범위
[수학 모의고사 02탄] 나는 3월 수학 모의고사 문제 이렇게 푼다..그러면 1등급 도전할 수 있다.
[수학 모의고사 01탄] 내가 03월 수학 모의고사를 망치게 된 이유는..시간이다.


댓글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