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02.09 21:38 - WINNER 교육전략

[ 수학 모의고사 10탄 ] 문과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어떻게 할래??? 시즌1

01. 수학 모의고사 : 작년 학생들의 등급은 어떻게 나왔지???        

          ● 3월 수학 모의고사 원점수 등급컷

        ● 3월 수학 모의고사 표준점수 등급컷


대부분에 학생들은 모의고사를 준비하면서 이전에 나온 기출문제를 풀어보지만 작년에 시험을 본 학생들의 등급에 대해서는 별루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문제만 풀고 답안지보고 채점하고 열심히 하는 학생은 오답노트를 하고 끝....이것이 현재 우리의 모습입니다. 

02. 수학 모의고사 : 나의 대학생활에 레포트 이야기...        

대학교때 위성학 수업을 들은 적이 있는데, 과제로 지구밖에서 지구의 온도를 재는 방법을 알아오시오 문제가 나왔습니다. 교수님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지구의 온도를 재어보라고 했습니다. 저는 열심히 도서관에서 책을 약 20권 이상을 찾아보고 열 전도라는 방법을 이용하여 레포트로 약 10장짜리로 만들어서 제출했습니다. 

저의 레포트 점수는 A 였습니다. 
그러나 강의 시간에 들어온 교수님이 했던 말씀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안타까운 표정을 지으면 제가 어떻게 지금 교수가 되었는지 아세요? 라는 질문으로 수업을 시작했습니다. 교수님은 " 저는요 수업시간에 필기를 별로 하지 않습니다. 저는 단지 이 선생님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을 파악하려고 애를 씁니다.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 보니 어느듯 제가 
교수가 되어있더군요." 

그리고 나서 " 이번에 레포트 점수 A+를 받은 학생입니다. 앞으로 나와요." 하더군요.
그 학생은 어색해하면서 앞으로 나와서 "이번 문제의 정답은 그냥 사진을 찍는다." 라고 말합니다. 즉 답은 위성학 수업이라는데서 이미 힌트가 있었습니다. 

저는 숨은 핵심을 찾지 못해서 1주일 내도록 도서관에서 책과 씨름하면서 보냈고 A+ 받은 학생은 일찍 과제를 끝내고 일주일 내도록 놀면서 보냈습니다. 

  
03. 수학 모의고사 : 작년 모의고사 등급컷을 보면서 무엇을 파악해야 할까요?         
   
3월 수학 모의고사는 학생들에게 충분히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12월~02월까지면 재대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 넉넉한 편입니다. 그런데 결과는 상당히 나쁘게 나오고 있습니다,왜 이렇게 학생들이 점수를 받았을까? 이 질문이 핵심입니다. 

두가지 측면에서 볼 수가 있습니다. 
첫째는 수학 모의고사 시험을 재대로 연습해 본 경험이 부족하여 문제를 풀다가 시간이 부족해서 뒤쪽에 문제들 대부분을 재대로 풀지 못해서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경우 입니다. 
[ 수학 모의고사 01탄 ] 내가 03월 수학 모의고사를 망치게 된 이유는..시간이다.
여기서 구체적으로 설명을 했습니다. 

둘째는 자신은 수학 모의고사 대비를 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학교 내신대비 방식으로 계산력을 기르는 문제 위주로 공부를 한 경우입니다. 교육청 과 수능기출에서 좋아하는 
문제 형태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태에서 그냥 열심히 공부를 해서 시험을 망친 겁니다. 

문과 등급컷을 보면 이 두가지 요인이 섞여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04. 수학 모의고사 : 3월 수학 모의고사 시간관리 측면에서 원인을 파악          

그래프를 보시면 1~10까지는 비교적 정답률이 50%이상을 유지하고 있으나 11~21까지는
거의 대부분의 정답률이 50%이하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수능형태의 문제에 대한 학생들의 준비가 상당히 부족했다고 생각이 됩니다.  수능형 문제에 대한 연습 부족이 주요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26번 이후로는 정답률이 급감하고 있는데 이 부분은 주관식 문제인데다가 시간부족이 겹치면서 학생들이 대부분이 문제를 푸는 것을 포기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 수학 모의고사 02탄 ] 나는 3월 수학 모의고사 문제 이렇게 푼다..그러면 1등급 도전
수리영역 시간관리 전략에 대해서 적어 두었습니다.


05. 수학 모의고사 : 3월 수학 모의고사 수1 단원별 측면에서 원인을 파악          

단원적 측면에서 분석을 한 결과인데 문과 학생들이 행렬과 그래프와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단원은 비교적 열심히공부를 했으나 수열과 수열의 극한 단원은 학습상태가 엉망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문과 학생들의 수학 모의고사를 볼때 수열과 수열의 극한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고 수능에 대한 적응능력도 떨어진다는 사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06. 수학 모의고사 : 3월 수학 모의고사 Best 실력을 발휘할려면???           

수학 모의고사때 어떻게 시간관리를 할 것인가에 대한 전략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수1 공부시에는 다른 학생들보다 앞서기 위해서는 수열과 수열의 극한에 대한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청 or 수능 기출문제를 충분히 풀어 문제에 대한 적응능력을 높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07. 연결해서 보세용^^           

 

 


[ 수학 모의고사 09탄] 난 고3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이렇게 한다~~수리-가
[ 수학 모의고사 08탄] 2012년 고3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예상문제 유형 분석하기 시리즈 1탄
[ 수학 모의고사 07탄] 고3 문과 수학 모의고사의 어떻계 진행이 되었을까?

[ 수학 모의고사 06탄] 대학수학능력 수리영역 시험 출제 원칙과 방향
[ 수학 모의고사 05편] 왜 고등학교 자연계 학생들이 수학 가를 대다수가 포기하게 되는가?
[ 수학 모의고사 03편] 2012년 고3 모의고사 일정 및 범위

[ 수학 모의고사 02탄 ] 나는 3월 수학 모의고사 문제 이렇게 푼다..그러면 1등급 도전할 수 있다.
[ 수학 모의고사 01탄 ] 내가 03월 수학 모의고사를 망치게 된 이유는..시간이다.
[ 수학 모의고사 00탄 ] 2012 학년도 수능 수리영역 달라지는 점?


댓글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