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02.12 20:11 - WINNER 교육전략

[수학 모의고사 12탄 ] 문과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어떻게 할래?? 시즌3

01. 수학 모의고사 :  새로운 모의고사 풀이 전략 ....구간별 문제 풀이 전략      

[ 수학 모의고사 11탄] 문과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어떻게 할래??? 시즌2  에서는 단원별 입장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그와 관련된 문제의 정복을 통해서 모의고사를 잘보는 관점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번에는 시험문제의 배치라는 입장에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이 부분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부분인데 저는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왜냐하면 심리적으로 미치는 영향력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수학에서 잘하기 위해서는 인내심을 가지고 끈기있게 풀어야 한다고 예기를 많이 합니다. 그런데 제가 현실에서 수학 문제를 푸는 학생들에게는 누구도 그것을 할 만한 시간도 부족하고 끊임없이 주어지는 수많은 과제들도 지속적으로 쌓이다보니 .. 감당히 불가능하게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의 입장에서 제일 중요한 문제는 감당할 수 있는 문제와 감당할 수없는 문제를  빠르게 판단하는 능력과 감당할 수 없는 문제들에 대한 대응전략을 가지고 있는 학생이 훨씬 빠른 실력향상이 이루어진다는 것이 제가 부족하지만 약 10년가까이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배운 사실입니다. 

그래서 심리적인 영향으로 인해서 수학 모의고사를 실패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문제 구간별로 정복하는 전략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전체적인 흐름은 

[ 수학 모의고사 01탄 ] 내가 03월 수학 모의고사를 망치게 된 이유는..시간이다.
[ 수학 모의고사 02탄 ] 나는 3월 수학 모의고사 문제 이렇게 푼다..그러면 1등급 도전할 수 있다. 

여기서 설명을 드렸기 때문에 문과적 입장에서 작년 3월 수학 모의고사 문제들을 가지고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02.  수학 모의고사 : 작년 3월 모의고사 정답률 분석 실시      

                                                 [수리 나형  3월 수학 모의고사   정답률 그래프]  

그래프를 보면서 전체적인 상황을 확인해 보면 처음에는 약 1~10까지의 문제들은 비교적 쉬게 시작되었다가 11번 이후로 난이도가 급격히 높아지면서 21번에 최고 난이도를 보였다가 다시 주관식 문제를 시작하면서 난이도가 낮아지가다 점차 뒤로 가면서 급격히 높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여기서 대다수의 학생들은 순서대로 문제를 푸는 경향 때무에 발생한 문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왜 이 순서대로 푸는 것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가 하면 ...11번대 부터 문제 난이도가 높아지면서 계속적으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거의 10문제 가까지 접하게 되면  학생들이 수학문제를 푸는 인내심이 한계에 부딪치게 될
확률이 높게 됩니다. 한 심리학 실험에서 인내심도 소모성 자원이라는 사실이 발혀졌는데요. 

즉 일정시간 시간 스트레스가 지속되면 문제풀이 능력이 급격히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게 되어 있습니다. 

정답률상으로 27번~30번까지 문제는 아주 어려운 문제로 보이지만 학생들이 시간부족과 집중력 저하로 인해 발생한 문제로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문제풀이의 순서를 전략적으로 바꾸어 풀어야 한다는 것이 제가 다년간의 경험과 각종 심리학 서적들을 읽으면서 내린 결론입니다. 



03.  수학 모의고사 : 구간별 분석 01~10번까지 분석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01~10번 정답률 그래프]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01~10번 종합분석]  

제가 1차 성적향상에 제일 중요한 지점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인데요. 
보통 01~10까지는 총점이 27점 정도가 나오는데, 여기서 자신의 목표 점수는 24점이상으로 잡아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학생들이 시간은 초기라 충분하다고 생각하는데 시간도 연습이 필요한데 15분이내에 통과를 해야 향후 뒤에 문제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쪽에서는 특히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문제에서 승부가 난다는 사실을 알수 있는데 특히 상용로그 합답형 문제에 대한 집중학습이 필요합니다. 


-핵심 목표-

1. 수학점수 27만점에 24점 이상 받기 
2. 수학 문제 풀이 시간 15분  

-목표 달성 방법-

1. 상용로그 합답형 문제 정복하기
2. 15분이내 모의고사 풀기 연습
3. 틀린문제 오답해서 반복 풀기

04. 수학 모의고사 : 구간별 분석 22~26번까지 분석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22~26번 정답률 그래프]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22~26번 종합분석]  

사실 저는 수학 모의고사는 이 단계까지 풀면 거의 90%이상 그 결과가 결정이 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22번~26번까지 풀게 되면 전체 문제중 원점수 기준으로 43점에 해당하는 문제를 풀게 됩니다.
그리고 문제수는 15문제를 풀게 되는데요 빠르게 풀면 여기까지 오는데 걸리는 시간은 25~35분이내에 풀이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여기까지 틀리는 문제가 1~2문제 내지로 막을수 있다면 기본적으로 그 시험에서 70점이상 확보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2개 이하로 틀렸던 학생들은 가볍게 80점이상을 받은 경우가 많았습니다. 

 
-핵심 목표-

1. 수학점수 15만점에 12점 이상 받기 
2. 수학 문제 풀이 시간 15분  

-목표 달성 방법-

1. 수열의극한 문제 정복하기
2. 15분이내 모의고사 풀기 연습
3. 틀린문제 오답해서 반복 풀기




05. 수학 모의고사 : 구간별 분석 11~16번까지 분석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22~26번 정답률 그래프]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22~26번 종합분석]  



이 부분부터가 제가 생각하기에 진짜 수학능력 시험에 가깝습니다. 즉 난이도가 높아지고 생각을 요하는 문제들이 배치되기 시작하는 시점입니다. 제일 먼저 할 일은 자주 본적이 있는 문제부터 먼저 도적하는 전략을 사용합니다. 

자신이 익숙한 문제가 풀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기서는 깊게 파고들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시 한문제당 최대 5분까지 소모한다는 생각으로 문제를 푸시기 바랍니다. 안 풀리는 문제는 일단 뒤로 미루어 두세요. 

 -핵심 목표-

1. 수학점수 24만점에 15점 이상 받기 
2. 수학 문제 풀이 시간 20분  

-목표 달성 방법-

1. 지수함수와 로그함수 그래프 4점짜리 문제 풀기
2. 수열의극한 4점짜리 문제 풀기  
3. 틀린문제 오답해서 반복 풀기






06. 수학 모의고사 : 구간별 분석 17~21번까지 분석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17~21번 정답률 그래프]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17~21번 종합분석]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제일 높아지는 부분인데요. 개인적으로 학생들이 가장 힘든 시점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앞의 못푼 문제들의 압박을 받으면서 극복해 나가야 하는데요 작년 3월 모의고사의 경우 수열 문제들이 집중적으로 출제가 되어는데 수열은 비교적 모의고사에 기출문제가 쉬운편입니다. 즉 연습만 조금하면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인데 다수의 문과 학생들이 이 부분에 연습부족이 가장 큰 요인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핵심 목표-

1. 수학점수 15만점에 11점 이상 받기 
2. 수학 문제 풀이 시간 20분  

-목표 달성 방법-

1. 수열 4점짜리 문제 풀기
2. 틀린문제 오답해서 반복 풀기



07. 수학 모의고사 : 구간별 분석 27~30번까지 분석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17~21번 정답률 그래프]  


                     [3월 교육청 수리-  나형 교육청 모의고사 17~21번 종합분석]  


이 부분의 정답률은 가짜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앞에서 설명을 드렸듯이 시작부족과 집중력 저하가 가장 큰 요인입니다. 그리고 행렬과 그래프에서는 최악의 결과가 나왔는데 경우를 나누어 직접 그림을 그려야 정확한 상황이 판단되는 문제인데 시간이 많이 소모가 되고 실수가 많은 문제입니다.전제적으로는 비교적 그렇게 어렵게 출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기출문제들을 충실히 풀어보면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 이었습니다. 

 -핵심 목표-

1. 수학점수 16만점에 12점 이상 받기 
2. 수학 문제 풀이 시간 15분  

-목표 달성 방법-

1. 수열 4점짜리 문제 풀기/ 행렬의 그래프 관련문제 풀기
2. 틀린문제 오답해서 반복 풀기



08. 수학 모의고사 : 마무리 하면...      




전체적으로 보면 승부는 01~10, 22~26 에서 1차 승부가 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35점 이상이 나온다면 3월 모의고사에서는 비교적 쉽게 1등급을 받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이 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모의고사 문제집을 사셔어 집중적으로 연습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충분히 좋은 성적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그리고 단원 중에서는 수열과 수열의 극한을 집중적으로 학습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다수의 학생들이 이 단원에 대한 공부가 부실할 것으로 예상이 되네요..

                  




 
09. 수학 모의고사 : 연계해서 보시면....      

[ 수학 모의고사 00탄 ] 2012 학년도 수능 수리영역 달라지는 점?
[ 수학 모의고사 01탄 ] 내가 03월 수학 모의고사를 망치게 된 이유는..시간이다.
[ 수학 모의고사 02탄 ] 나는 3사 문제 이렇게 푼다..그러면 1등급 도전할 수 있다.


[ 수학 모의고사 10탄 ] 문과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어떻게 할래??? 시즌1
[ 수학 모의고사 11탄 ] 문과 3월 수학 모의고사 대비 어떻게 할래??? 시즌2











  1. 흐이 2012.02.21 21:44 신고

    감사

  2.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교육전략 2012.02.29 17:10 신고

    하이....

댓글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