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04.25 00:19 - WINNER 교육전략

수학성적향상 01탄 REPEAT

 

01. 수학 성적을 어떻게 향상 시킬것인가?   


수학 내신 준비 기간이 시작 되었는데...

이번에는 어떻게 준비를 해주어야지 학생들이 시험을 잘치게 만들 수 있을까? 생각하기를 약 석달정도 고민을 한 것 같습니다. 


뭐 평소에도 하지만...좀더 부드럽게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는 편인데...


이번에는 작년에 나온 성적 결과를 나름대로의 기준에 따라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나름대로 재미있는 결론을 나오게 되는데 이 문제로 한동안 고민에 고민을 반복했습니다.

아직 완성은 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02. 학생의 분류와 분석 결과 


제가 가르치는 학생들은 수업에 대한 이해도와 복습 횟수에 따라서 분류를 해보았습니다.


①,② 에 해당하는 학생이 약 20% 정도

③,④,⑤ 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약 60% 정도

⑥ 에 해당하는 학생들이 20% 정도  



이들 학생의 작년에 나온 성적분포를 보면...조금 재미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보면 무엇이 가장 눈에 제일 먼저 들어오나요?


여기에 나온 결과를 보면...이해력이 높고 눈치가 빠른 ②그룹의 학생들보다 이해력이 좀 떨어지지만 반복적으로 학습을 한 ③그룹의 학생들이 우수한 성적이 나왔다는 사실입니다.


즉 다른 과목보다도 수학에서는 반복이 상당히 중요하다는 사실을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학원에 이전에 다녔던 학생들의 대체적인 비중을보면 특징을 보면 

결국 잘 가르치는 선생님이 된다는 것은 수업의 이해도가 50~70% 정도인 학생들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반복할 수 있는 system을 만드는데 달려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뛰어난 강의를 통해서 이해도를 70~80% 대로 올리거나 80%이상 이해도를 높이도록 만들수도 있지만...성적향상이라는 측면에서 보거나 현실적인 측면에서 생각하면

반복학습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나 학부모님들은 ②,③을 기대하고 학원에 오는 경우가 많은데...

제가 가르쳐 본 결과는 내신이든 수능이든 아이러니하게도 얼마나 재대로 반복학습을 진행했는가 여부에 따라서 결과가 좌우되는 경우가 많았다는 점입니다.


03. 두가지 지속되는 고민


① 이 점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② 어떻게 학원 수업 system을 반복 가능하게 만들것인가?


이 두가지가 제가 고민에 핵심이었습니다.


① 이 점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득할 것인가?  


이 경우는 학생들에게 수학 성적이 오르지 않는 이유는 니가 공부를 않해서 그렇고 내가 가르친다고 별로 달라질 것이 없다는 예기로 들리기 때문에 이 선생한테 내가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기 쉽습니다. 사실 그게 진실이기도 하지요~~ 

 

그래서 아마도 대부분의 학원 선생님들은 이 진실을 예기하지 않는지도 모르지요..

저와 같은 경우에는 학생들의 설득은 비교적 쉬운 편인데...

 

학생들은 설득할 때 과거 학원에서 공부한 학생들에 대한 내신이나 수능 대비 과정을 대부분 기록해서 그 과정을 학생들에게 보여 주는 편입니다. 그러면 왜 내가 이 말을 할 수 밖에 없는지를 좀 더 쉽게 이해를 시킬 수 있었습니다.


② 어떻게 학원 수업 system을 반복 가능하게 만들것인가?


이 부분은 굉장히 힘든 부분인데...대부분의 주변 학원들을 보면 학생을 무작정 잡아놓고 반복시키는 반복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지 문제만 온라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반복시키는데... 이 경우에 대부분 실패로 끝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 역시 이 부분이 제일 힘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는 위와 같은 System을 사용하고 있는데 세부적으로는 상당히 복잡한 편입니다.

현재는 이 System을 이용하면 3번~4번 정도 반복학습이 가능한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직 다듬어야 할 부분이 많기는 한데...

 

이 부분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실패를 하게 되는데...

경험상 보면 교육학 책을 보고 접근하면 안되고 행동경제학 책이 좀 더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대하는 정도는 4등급 이하의 학생들의 경우 50%정도 성적향상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상위권의 경우에는 좀 더 강도를 높여야 하는데 고민이 많네요....???


여기까지가 수학 성적 향상 방안에 대한 Winner의 설명입니다.

 

  1. 마사로우 2015.05.01 21:29 신고

    저 죄송하지만 원과 접선의 방정식도 설명한 글 올려주실수 있을까요?? 부탁드립니다.. ㅠㅠ

    아 그리고 올리신 글들 정말 잘 보고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글들 정말 감사드립니다.

  2. 강준수 2015.05.16 06:54 신고

    그럼 제가 함수를 못하는것은 반복학습이 안됬기 때문이겠죠?ㅠ

  3. 지방의 어느 한 학생 2016.09.04 21:41 신고

    선생님 말 그대로 어디 지방의 그저 그런 평범한 고2학생입니다 간략하게 말하면 제가 방황을 엄청많이 해서 공부에 손을 놔버렸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정말로 절박하게 공부해야 하는 이유가 생겨서 정말 제 평생에 이렇게 공부한 적이 있는가 할정도로 열심히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평소 2~3등급 정도의[내신] 성적에 3~4등급 정도의[모의고사]성적을 받습니다 그런데 공부를 하면 할수록 무언가 채워지는 느낌이 아닌 밑빠진 독에 물을 붙는다는 기분이 듭니다 내신은 벌써 4주밖에 남지 않았고 처음 공부를 하면서 성적은 신경쓰지말자고 다짐했지만 공부를 하면서 이렇게 하는 게 맞는 거다라는 확신이 없으니 공부를 하면서도 불안함 때문에 하루하루가 뿌듯함보다는 괴로운 생각이 듭니다 책은 마플교과서(학원샘이 이걸 시키시는데 솔직히 별로 좋은지 모르겠어요)를 보는데 문제가 너무 많아서 방학 중반부터 했는데 아직 시험범위까지 1회독조차 못했네요 평소 수학문제는 50~60문제 풀고요 시험4주남았는데 계속 이 책을 보는게 맞는 걸까요 선생님 이번중간은 답이 없다면 다음 기말이나 아니면 내년을 위해서라도 공부의 방향 좀 알려주세요 진짜 간절합니다

    •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WINNER 교육전략 2016.09.05 01:14 신고

      제가 요즘 블로그를 할 시간이 부족하여
      답장이 늦어 죄송합니다.
      최근에 아는 수학선생님들과 모임이 있었는데 마플교과서가 괜찮다고 하는시 분들이 좀 있었습니다. 다들 최상위권위주로 가르치시는 분들이라...

      마플교과서는 어느정도 개념학습이 이루어진 후에 양치기 용으로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현재 공부를 하고 계시면 개념익힘 문제와 확인문제 정도만 푸시고 1회독 하시고 조금씩 변형문제와 발전문제로 확장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결국 다 풀어야하지만 반복하면서 양을 증가시키는 것이 속도가 지나치게 느릴때는 더 효과적입니다.

      시험전에 3번이상 반복학습이 가능한 생태로 만들어 두어야 효과가 있습니다.

      현재 다른책을 보는것은 비추천입니다.

댓글을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