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2. 25. 11:43 - 교육전략

[ 수학의 정석 06탄 ] 수학 상 고등학교의 구구단 다항식의 사칙연산과 곱셈공식 공부허자

01.수학의 정석 : 다힝식의 사칙연산 전체 Map        

 

 

초반에 나오는 다항식의 내용들은 이미 중학교에서 배운 내용이므로 크게 어렵지 않아
그러나 다항식의 곱셈과 나눗셈에서 나오는 조립제법과 중학교보다 공식이 많아진 곱셈공식에서는 일단 기본적인 계산 연습후에 생각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02.  수학의 정석 : 다힝식의 정리 / 다항식의 덧셈과 뺄셈          





여기에 나오는 다항식 내용들은 중1때부터 했던 것에 대한 종합정리 입니다.
그래서 가볍게 이론을 읽어보고 문제들을 풀어보면 쉽게 해결이 가능합니다.
연습문제는 곱셈공식이 일부 포함된 문제라 계산에 시간이 걸리지만 쉽게 풀수 있을
것입니다.


 
 
03. 수학의 정석 : 다힝식의 곱셈과 나눗셈          

지수법칙에 대해서 다시한번 언급이 되고 중2때 지수 계산문제를 연습합니다.고등학교에서
자주 나오는 계산이라 빠르게 하느 연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계산방법으로 고차에서 사용하는 조립제법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앞으로 자주 사용되므로 의미를 확실이 익혀두어야 합니다. 
 


 

04. 수학의 정석 : 곱셈공식          





 곱셈공식부터 부터가 고등학교 수학의 시작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 여기서부터 인수분해 부분까지가  생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입니다. 이 부분에 공식들은 잘 분류를 해서 비슷한 유형끼리 같이 외우는 것이 효과적인입니다. 그리고 나올수 있는 유형도 함께 풀면서 숙달시켜 두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많은 생각보다는 빠른계산 숙달를 요구하는 단원이라 볼 수가 있습니다. 
특히 곱셈공식 변형에 약한 학생들이 있는데 일단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말고 암기한 후에 기계적으로 푸는 연습을 선 권해드립니다.  

 

05. 수학의 정석 : 종합정리 및 다운          


                                                      

 

 
종합적으로 보면 이 단원에서는 조립제법과 곱셈공식 그리고 곱셈공식 변형과 관련된 부분에 문제들을 많이 풀어보시고 반복학습을 통해서 문제푸는 속도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뒤로 갈수록 공식적용 부분에 미숙으로 인해서 사고력을 요하는 문제에서 자신감이 급격히
떨어지는 일이 발생하고 이는 수학을 기피하는 현상이 생기는 요인에 해당하는 부분입니다.기본적인 공식을 확실히 외운 상태에서 빠르게 적용시키는 연습을 많이 하는쪽으로 학습목표를 잡는 것이 효과적임니다.

공부하는 파일은 아래에서 다운하세용^^


정석 05단원 다항식의 사칙연산 Map.pdf




06 수학의 정석 : 같이 보면 공부에 도움이 되는 내용들...        


 



[ 수학의 정석 ] 수상 집합 이렇게 공부하면 나도 할수 있다 01편
[수학의 정석] 수상 집합 이렇게 공부하면 나도 할 수 있다 02편
[ 수학의 정석 03탄 ] 수학(상) 명제와 조건 공부 이렇게 하장???

[수학의 정석 04탄] 수학 (상) 실수체계의 핵심은 무엇인가?
[수학의 정석 05탄] 수학 (상) 정수는 중학교와 다루는 내용이 어떻게 다른가?
[수학의 정석] 수상 집합 이렇게 공부하면 나도 할 수 있다 02편
[수학 모의고사 18탄] 나는 이렇게 학생들의 수학성적 전략으로 올렸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