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3. 16. 02:18 - 교육전략

[수학 모의고사 21탄 ] 고3 가형 3월 수학모의고사 분석해서 뿌리뽑아 보장...

 

01.  수학모의고사  |  예상 등급컷 결과 분석....상위권 +20점 상승      



역대 가장 쉬웠던 3월 수리영역 시험으로 예상이 됩니다. 작년에도 비교적 쉬웠다고 평가했는데 올해는 아예 너무나 쉽게 출제를 했네요 상위권은 1등급은 20점 상승, 2등급은 22상승 와우 대박이라고 해야하나.... 시험출제진들은 아직 수능시험이 절대평가로 착각하고 있는것이 아닌지 의심스럽네요.이렇게 쉽게 내면 결국 표준점수가 하락하여 상위권 학생들의 박터지는 전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디.....


 



02.    수학모의고사  |  정답률분석 객관식 문제들은...다가져..        



정답률 난이도 분석입니다. 작년 정답률 그래프가 붉은색이고 3월 14일 모의고사 정답률이 파란색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서 보아야 하는 부분은 객관식 문제가 1~21번까지 인데 거의 대부분에 문제가 작년에 1~10까지에 난이도 문제와 비슷했다는 점입니다. 이 말은 막풀어도 누구나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출제했다는 의미로 볼수 있습니다.
이번 3월 수학 모의고사는 학생들이 제발 100점을 받아주세요...라는 출제자들의 간절한 갈망이 ...정답률에 보이네요. 출제문제들이 성의없게 출제되었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네요.
상위권 학생들은 긴장을 많이 해야할 것 같습니다. ..작년 6월 이후로 교육청 수학 모의고사의 경우 변별력이 급격히 떨어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러다가는 예전에 1등급 등급컷이 100점 나온적이 ...있는데 이런일이 또다시 벌어질 가능성도 존재할 수 있습니다.



03.   수학모의고사  |  단원별 정답률과 난이도 분석         


단원별로 분석 결과를 보았는데 수1과 같은경우 작년에 수열 부분에 난이도가 상당히 높게 나왔는데 올해는 수1은 전부 쉽게 출제가 되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미문에 마지막 문제를 제외하고는 다 쉽게 출제되었다고 보는 것이 옳을것 같습니다. 어느정도 열심히 3월 수학 모의고사를 대비를 했다면 3문제이상 틀리면 안되는 시험이었다는 것을 단원별 문항 정답률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04.   수학 모의고사  |  수학은 쉬울수록 ...조심조심!!!      

 

종합적으로 분석을 해보면 역대 수학 3월 모의고사 시험중 가장 쉽게 출제된 시험입니다. 그래서 앞으로도 계속 쉽게 나올 거라고 생각할수 있는데 역대 교육청 시험결과와 수능의 관계를 보면 교육당국이 원하는 결과와 정확하게 맞아 떨어진 경우가 거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요즘과 같이 너무 쉽게 내면 교육청 시험에서 학생들이 만점자가 많이 발생하게 되고 1등급 등급컷이 지나지게 높게 나오게 됩니다.

그러면 일단 학생들 입장에서 생각하게 되면 EBS 위주로 수학 공부를 하고 난이도 높은 문제들의 경우 회피를 하게됩니다. 그런데 9월달 까지는 이 전략이 맞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즉 9월달 모의고사까지는 학생들은 대부분이 이번 수학시험도 EBS에서 80% 이상 그대로 출제가 되고 나머지 20%도 3월, 6월, 9월과 비슷하게 출제가 되겠지 생각합니다. 

그런 반면 교육청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이런 학생들의 수학 성적이 너무 높게 나오네...이러면 만점자 1%와 1등급 약 90점대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지도 모르겠네라고 고민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변별력을 갖춘 문제를 증가시켜서 출제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변별력을 주기 위한 정답률은 신도 알지를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일반적으로 전해에 수능 시험이 아주 쉽게 출제된 경우 그 과목은 학생들이 공부를 적게 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모의고사 대부분이 전해에 수능시험의 결과에 맞추어 출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다 변별력 있는 문제의 양이 조금 증가시켰는데 학생들의 체감 난이도는 급격히 높아지면서 몰락한 경우가 수리영역의 경우 굉장히 많이 발생했습니다. 
그럼으로 수리영역의 경우 작년에 비해서 수능에서 갑자기 난이도가 높아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시고 열심히 공부를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