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2. 19. 00:00 - 교육전략

[ 수학의 정석 03탄 ] 수학(상) 명제와 조건 공부 이렇게 하장???

01.[수학의 정석] 명제와 조건은 어떻게 공부를 할 것인가?         


 

 


명제단원에서는 일단 이 전체적으로 배우는 내용을 확인한 후에 익숙하지 않은 용어들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하는 작업을 우선 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용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문제들을 집중적으로 출제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02. [수학의 정석] 명제와 조건 용어 설명과 의미의 이해          

 


새로운 단원이 나오면 항상 용어 설명이 나오는데 여기서는 명제, 부정, 조건, 진리집합등의 용어들이 나옵니다. 특히 부정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해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위 그림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중요한 내용이므로 정확하게 정석책을 보면서 이해하도록 노력하셨야 합니다.

 


이 그림들은 유형별로 집중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기위해 만든것 입니다.
O : 한번에 맞은 문제를 의미 , Y : 답지를 보고 이해한 문제 , X : 이해를 하지 못한 문제를 뜻합니다. 문제를 풀고나시면 이 부분에 동그라미로 표시를 하면 됩니다. 문제풀면서 연결된 중요한 내용은 기타란에 표시를 하세요

이 단원에서는 진리집합과 연관된 부분이 중요하다는 것을 유형정리를 통해서 알 수 있네요.
이 부분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먼저 풀어서 이해하는 학습을 하시기 바랍니다. 



03.  [수학의 정석] 명제의 역, 이 대우              

       

 


명재의 역 이 대우의 개념을 먼저 이해합니다. 
그리고나서 이것들도 명제이기 때문에 참과 거짓을 판단하는 연습을 합니다. 
문제들은 참, 거짓 판단과정에서 방정식과 부등식과 관련된 문제가 재법 많이 나오므로 이 부분에 대한 복습이 조금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반례와 같은 경우 자주 나오는 유형은 외워두시는게 편리할 수 있습니다.
    

 

유형별로 정리를 해본 결과 참과 거짓 판단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습하시고 새로운 증명방법으로 대우명제를 이용한 귀류법이 나오는데 이 부분은 학교 내신이나 교육청 시험에서 종종 ( ) 넣기 문제로 나오므로 조금 연습해 둘 필요할 있습니다.  



04. [수학의 정석] 필요조건과 충분조건 개념 정확하게 이해 하기         

 


보통 명제 단원에서 가장 혼란이 심한 개념이 필요조건과 충분조건입니다. 책을 자세히 보시고 꼭 이해 하도록 하세요 . 이부분은 무조건 학교 내신에 출제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문제를 많이 풀어보셔야 합니다.


 


특히 여기서 문제를 푸실때 부등식 연관된 문제들이 어려운데 우리가 아직 부등식 영역을 배우지 않았기 때문에 완벽하게 풀 수 없는 문제들이 일부 있습니다. 이 문제들은 반례를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05. [수학의 정석 ]  정석 풀때는 ... 명제와 조건 지도 파일을 같이 가지고 학습      

 


명제와 조건 부분의 MAP 파일을 보시고 핵심을 판단하고 그와 관련된 중요한 문제를 우선 판단하시고 정석을 가지고 이 부분을 집중학습 하세요. 그러면 학습목표가 명확하게 잡히기 때문에 정석을 푸는데 조금 피로를 줄이면서 공부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그리고 문제를 풀고나면 오답을 표시하고 마지막으로 오답노트를 작성하시면 공부가 완성됩니다. 

여기서 주의 하실점은 오답이 푼 문제중 30%이상이 나오면 오답노트를 하지마시고 다시 이론과 문제들에 대한 복십을 다시 실시하십시오 정석문제는 3번이상 푼후에 다른 문제집을 풀면 최소한 80이상은 풀리게 되어 있기 때문에 먼저 정석을 정복하는데 시간을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수학의 정석 수학(상)  명제와 조건 MAP 파일은 아래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정석 2단원 유형분석표.pdf

 



06. [수학의 정석 ]  같이 보면 공부에 도움이 될까 말까???      

 



[수학공부 01 탄] 왜 나만 고등학교 수학 공부에서 실패하지? 내가 봐라서....

[수학공부 02 탄] 나는 고등학교 수학 성적 이렇게 올렸다...바보들아~~

[ 수학의 정석 ] 수상 집합 이렇게 공부하면 나도 할수 있다 01편
[ 수학공부 03 탄 ] 난 이렇게 수학 정석을 정복했다....넌 어떻게 하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