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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01.10 22:37 - WINNER 교육전략

[수1 이론22탄] 등비수열의 합 : 적금 이해하기 [QR]

 

 

01.   적금을 시작하며...      

 
이전에 [수1이론 08탄] 등비수열합 - 복리법의 이해하기 

복리법과 관련된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을 했는데 이번 시간에는 이것을 이용해서 적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학교시험이나 모의고사에서 등비수열의 합과 관련된 응용문제로 자주 나오는데 의외로 이해를 잘 못하는 학생들이 많아서 자세히 이부분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고자 합니다.  


 

02.    등비수열 합의 응용문제들의 구조

     


복리법을 배운후 적금에 대해서 접근하는 구조로 되어 있는데 대부분 적금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상환문제나 연금문제를 재대로 풀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03.   적금의 정의와 기본적인 정보를 파악하기

     


 

 

위에서 주어진 정보들을 바탕으로 해서 실제 n년후에 받게되는 적금 금액을 구해보면

ㄱ 모양을 그려서 매년 넣은 금액이 어떻게 되는지를 먼저 알아 내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합해서 우리가 받게되는 금액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구조를 분석을 하면 아래와 같은 과정을 통해서 결과를 얻게 됩니다.

적금을 구하는 과정에서 복리법과 등비수열의 합을 모두 사용하게 됩니다.

 


 

04. 적금를 이용한 수능 기출문제


 

 

 

 

 내용이 복잡한 경우는 먼저 중요 내용에 밑줄을 긋고 분석을 해야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경제성장률을 감안하여 6%씩 증액" 이라는 말을 무엇을 의미하는지 해석을 하지 못했습니다. 4가지로 나누어서 정보를 분석적으로 파악하지 않고 그냥 적당히 읽고 문제를 풀려고 덤빈 학생들이 전멸되도록 만들었던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공식이 아니라 적금을 구한 원리를 이용해야 풀 수 있는 문제였습니다. 

원리에 따라서 아래 ㄱ 자를 이용해서 풀면 쉽게 풀이가 됩니다.

 

 



여기까지가 등비수열의 합 응용인 적금에 대한 WINNER의 설명이었습니다.

 

  1. BlogIcon 질문이요 2013.02.14 09:30 신고

    저 수능기출문제에서 원리에 대한 질문인데요, ?년동안 입금된 상태라는 금액은 어떻게 구하는거에요?

    •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WINNER 교육전략 2013.02.14 21:18 신고

      복리법을 이용해서 구한겁니다.
      적금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복리법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수1 이론08탄] 복리법 이해하기를 참조하세용^^

  2. 벤자민 2014.03.09 11:55 신고

    안녕하세요. 좋은 내용에서 항상 많은걸 얻어갑니다. 고등학생과외를 하는 선생님이에요.
    등비수열의합 실용문제관련해서 자동차 할부구입후 상환문제에 대한설명할때 이해가 느린학생을 가르칠때 어찌설명하시는지 조언을 구할까해서요. 당장 완납하지 못하는 고객에게 유예기간동안의 차량가(원금)와 유예기간동안의 이자를계산한 원리합계의 간단한 식 하나가 좌변이 되는것 까지는 이해시키기 쉬운데 학생들이 자꾸 저 금액을 1/n 해서 월 불입금을 정하려하는 것을 상식으로 생각하려하네요. 기불입된 금액에 대한 이자와 결과적으로 손해가 나는것이다 요렇게 이해시킨후 적금의 원리로 설명하려는데 자꾸 되묻는 일이 잦아 설명의 어려움이 있어요. 혹시 글 보게 되시면 한마디 부탁드려요.(__)

    • Favicon of http://j1w2k3.tistory.com BlogIcon WINNER 교육전략 2014.03.10 00:12 신고

      글세용...역시 이부분이 현실과 달라서 이해를 못하는 경우가 만죠
      저의 경우에는 일단 현실에서 생각하는 방법을 생각하지 말고
      은행에 돈을 모아서 갚는다고 생각하자라고 합니다.
      그러면 빌린돈이 많기 때문에 적금을 들어야 한다. 그래서 적금 넣는 금액이 결국 우리가 매달 같는 금액과 같은 역할을 한다라고 설명합니다. 도움이 될런지 모르겠네요...
      비교적 그렇게 설명하면 학생들이 이해를 하는 것 같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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