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승엽에 대한 기본정보
이 름: x승엽
학 교: 학장중학교 중2
성 적: 전과목 평균 20점대
성 격: 자신이 좋아하는 일에는 적극적임 그러나 싫어하는 일에는 아주 소극적
수 업: 수업에 대한 이해도가 많이 떨어짐 그래서 자주 보강을 실시함
02. 중2 2학기 기말고사 준비를 계획함
제가 2학기 중간고사 후에 성적이 부진한 중학생들을 맡게 되었습니다. 당시에는 처음 학원을 시작한지 얼마가 되지 않아서 자신감이 충만했습니다.
당시에 개념원리 교재로 수업을 했는데~~
예상 시험범위를 미리 설정했습니다.
기본계획
1회 학습 10월 01일 ~10월 31일 개념원리로 실시
2회 학습 11월 01일 ~11월 20일 프린트및 시험대비 교재 사용
3회 학습 11월 21일 ~11월 30일 학원 시험대비 프린트
4회 학습 12월 01일 ~12월 05일 주변 학교 기출문제 풀이
시험범위까지 4번정도의 반복학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되었습니다.
03. 시험준비 진행과정과 결과
집에서 상담을 해 본 결과 집에서는 pc로 온라인 게임만하고 공부를 전혀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학원에서 수업 후 자습실에서 과제를 풀고 집에 가도록 지도를 했습니다. 기초도 부족하고 했어 다른 학생들이 1시간에 할 과제를 3시간 정도 되어야 겨우 선생님 도움으로 가는 경우가 아주 빈번했습니다. 그러나 집에 가기전에는 틀린 문제들에 반복 확인을 실시했습니다.
그러나 문제점은 다음날 수업시간에 전날 배운 것을 확인해보면 백지 상태로 되어 있었습니다. 일단 기본 계획대로 진행하기 위해서 진도를 나갔습니다.
진도가 다 나간 후에 반복 학습을 한다면 개선될 것이라는 것이 저의 예상이었습니다. 그러나 저의 예상은 완벽하게 실패를 했습니다. 시험 전날 다른 학교에서 나온 시험 문제들을 반복 확인하고 집에 보냈습니다.
"이번 기말고사 시험은 어땠니? "
"시험지가 새하얗게 보였어요. 문제는 하나도 모르겠어요."
"문제는 몇 개나 풀어니?"
"예전 시험처럼 전부 찍었습니다."
"과제 학원에서 확인 맡고 갔는데 어떻게 그럴 수가 있지"
"과제는 통채로 영어처럼 외워서 선생님 질문에 답변했어요. 그래서 다음날이 되면 다 잊어버린거고요."
04. 반성
저는 당시에 중학교 시험 범위가 작기 때문에 반복학습을 통해서 성적을 올릴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었습니다. 이 학생의 경우는 너무나 기초가 되어 있지 않아서 분수의 덧셈과 뺄셈, 곱셈에서도 종종 실수를 하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기초 부분에 대한 학습이 적절히 숙달되지 않는 상태에서 반복학습은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ps. 아이러니 한점은 다른 학원에서는 이렇게 승엽이에게 열심히 가르치지 않았는데 고맙다고 다음달부터 초등학교 동생까지 보내주셨습니다. 그런데 동생도 상태가 비슷했습니다.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