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2. 2. 17. 23:27 - 교육전략

[ 수학 모의고사 000탄 ] 수학오답노트는 이렇게 만드는 거야 알간니?

01.[수학 모의고사 ]누가 수학 오답노트를 만들어야 하는가?        

 


최근에 오답노트가 누구나 반드시 만들어야 하는 것처럼 인식되고 학교에서도 모의고사 후에 반드시 학생들에게 오답노트를 하도록 만들고 특히 서울대,연고대 들어간 학생들의 오답노트가 유행하기도 해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모든 오답 문제들에 누구나 오답노트가 필요할까요???

저는 이 질문을 먼저해야 오답노트를 효율적으로 만들어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답노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일단 가장 중요한것은 오답률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모의고사를 보았는데 내가 수학점수가 50점이라고 한다면 선생님이 오답노트가 중요하다고 시켜서 하게 되면 오답노트를 작성하다가 체력이 바닥이 나서 다른 공부를 하지 못합니다.

오히려 오답문제에서 많이 틀린단원을 찾아서 기본서로 다시 학습하고 어떤 부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해서 이런 점수를 받았는지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런 과정에서 기본서에 대한 반복학습이 이루어지고 이것이 누적되면 실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에 따르면 최소 70점 이상 받아야 오답노트 작성에 시간이 적게 걸리고 나름대로 자신이 틀리는 유형을 정확하게 판단이 가능하기 때문에 효과가 있습니다.

오답노트작성에서 사람들은 오답노트로 성공한 사람들만 알고 있지. 지속적으로 오답노트를 작성하지 못하거나 오답노트를 재대로 활용하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답노트가 자신에게 꼭 필요하지 여부도 모르고 전교 1등이 한다고 하니 따라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실패를 하고 아까운 시간을 많이 낭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먼저 오답노트를 작성하기 전에 자신에게 오답노트가 받드시 필요한지 질문을 해보고 그리고 지속적으로 잘 관리를 해서 결정적인 순간에 자신이 유용한 도구로 만들 수 있는지 까지 고려를 해야합니다.

02. [수학 모의고사 ] 일반적인 만드는 오답노트 가지는 문제점          

  

▷ 시중에 나와있는 오답노트

요즘에는 오답노트들이 출판사에서 책을 사도 주고 노트로도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오답노트들의 대부분의 특징은 오답노트작성 양식이 적혀있고 주로 아주 얇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50이내 이거나 크면 최대 100매 정도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오답노트 자체가 결함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결합은 고3같은 경우 심각하게 다가 올수 있습니다. 

고등학생들이나 고3의 경우 오답노트를 작성하는 주요한 이유는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마무리 정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용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가지 조건이 만족이 되어야 하는데 

● 첫째는  오답량이 늘어 났을때 공책의 원하는 부분을 언제나 효과적으로 볼수 있어야 합니다. 
● 둘째는  원하는 장소(학교,화장실,길, 도서관 등..)어디서나 볼 수 있는 오답노트의 이동성입니다.
● 셋째는  장기간 보관이 가능해야합니다. (6개월이상 고3에게는 아주아주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 오답노트들은 대부분 얇게 만들어져 오답량이 늘어나면 오답노트의 양이 많이 늘어나게 됩니다. 
이동성 면에서는 효과적이나 공책관리가 힘들어져 첫째조건과 셋째조건을 불만족하게 될 가능성이 높고 평소 노트관리를 철저히 하지 못하는 학생은 오답노트를 열심히 작성하고도 중요한 순간에 노트가 있는 곳을 잊어버릴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렇다고 뚜꺼운 오답노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첫째조건과 셋째조건을 만족할 수 있으나 다른 공부할 책들도 많아 무게적인 문제로 인해서 이동성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 이렇게 되면 오답노트를 지속적으로 작성해서 관리하는게 힘들어질 가능성이 존재 하게 된니다. 

즉 이 세가지 요소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않는다면 오답노트 작성은 장기적으로 실패하게 될 확률이 높습니다. 최상위권 학생들은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오답량이 작기 때문에 적은 양의 오답을 작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오답노트가 많이 필요하지 않고 관리가 쉽습니다. 그리고 노트관리 습관이 몸에 베어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오답노트를 효율적 활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03. [수학 모의고사 ]  오답노트를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      


효율적 오답노트 작성을 위해서는 세가지 재료가 필요합니다.

● A4 종이를 집에 되도록이면 1매 (250매) 이상 구매합니다. 

오답노트 양식을 잘 만들어 둔 블로그에서 구해서 프린트를 합니다.


http://blog.naver.com/ghkdlxm135?Redirect=Log&logNo=30100588386 오답노트 양식 1 

http://blog.naver.com/gihl0000?Redirect=Log&logNo=10126131235  오답노트 양식2,3 

● 문제들은 양식에 맞추어 오답을 A4작성후 CLEAR FILE를 사서 넣어둡니다. 사용하는 클리어 파일은 개별적으로 분리가 가능한것을 사야합니다. 그리고 클리어파일에 단원별로 라벨을 표시해 둡니다. 그래서 나중에 단원별로 원하는 CLEAR FILE에서 꺼내어 볼  수 있도록 만듭니다.


▶ 오답노트 작성 순서




04. [수학 모의고사] 오답노트를 활용할 것인가?      


내신시험의 경우 1주일 전부터 오답노트 작성하여 모아둔 CLEAR FILE에서 원하는 단원을 학교에 가기전에 꺼내어 일부 파일만 가지고 가서 학교나 도서관에서 공부를 하고 집에와서는 다시 파일에 넣어 둡니다. 그리고 모의고사 시험을 볼때는 주목표 단원을 정합니다. 그리고 그부분과 관련해서 모아둔 오답노트를 CLEAR FILE에서 꺼내어 들고 다니면서 집중적으로 봅니다.

보통 나중에 숙달이 되면 수학과 같은경우 오답문제들 한단원을 보는데 30분이 안걸리게 됩니다. 나중에는 거의 대부분의 오답문제들을 외우게 되어있습니다. 조금씩 들고 다니면서 휴식시간에 보면 효율적으로 공부가 가능합니다.

제가 고3 학생들을 대상으로 시험을 해본 결과 보통 9월~11월 수능까지 오답노트 위주로 보게 하는데 거의 10번이상 보고 시험을 보는게 가능했습니다. 특히 교육청이나 수능 그리고 EBS 문제들을 위주로 해서 오답노트를 잘 활용하시면 효과적으로 공부가 가능할 것입니다.   

05. [수학 모의고사] 수학 모의고사를 위해여....      


[수학공부 01 탄] 왜 나만 고등학교 수학 공부에서 실패하지? 내가 봐라서....
[수학공부 02 탄] 나는 고등학교 수학 성적 이렇게 올렸다...바보들아~~

[ 수학 모의고사 00탄 ] 2012 학년도 수능 수리영역 달라지는 점?
[ 수학 모의고사 01탄 ] 내가 03월 수학 모의고사를 망치게 된 이유는..시간이다.
[ 수학 모의고사 02탄 ] 나는 3월 수학 모의고사 문제 이렇게 푼다..그러면 1등급